○ 일학습병행은 학습근로자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음. 이는 제도의 수혜 대상인 학습근로자에게 적합한 근로 및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음. ○ 반면, 일학습병행 유형의 다양화는 관계 기관들의 다양화, 제도의 복잡성을 수반함으로써, 참여 학습기업 및 공동훈련센터 관계자들로부터 각 유형 특성에 맞게 제도의 개선 요구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 ○ 한편, 2019년 8월 말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2020년 8월 28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고용노동부 일학습병행정책과는 일학습병행의 질적 내실화 및 지속적 개선을 추진하기 위해 일학습병행 기본계획(3개년 추진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음. ○ 본 사업은 일학습병행 관계 기관의 요구와 일학습병행 기본계획의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2019년 하반기에 실시된 일학습병행제도 개선 TF에서 논의되고, 2019 일학습병행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에서 다루어진 사항 가운데 몇 가지의 최근 현황을 다시 검토하고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 아울러 2020년 사업 수행 중 발생하는 주요 현안에 대해 연구 또는 평가 등을 실시하여 2021년 일학습병행 정책 기획, 사업 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추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사업 개요_1 제2장 「일학습병행법」상 차별처우 금지에 관한 사항 검토 (학습근로자 보호)_5 제1절 서 론 7 제2절 국내외 차별시정제도 현황 분석 10 제3절 일학습병행 현황 분석 21 제4절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일학습병행의 ‘학습근로자’의 차별처우 금지 등에 관한 주요 쟁점 논의 39 제5절 학습근로자 보호를 고려한 일학습병행 운영 방향 및 제언 86 제3장 OJT/Off-JT 연계 방안(구간정시제 운영의 개선 방안 포함)_93 제1절 서 론 95 제2절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의 인정기준 현황 100 제3절 OJT와 Off-JT의 연계 실태 분석 106 제4절 구간정시제 운영의 실태 및 개선에 관한 의견 133 제5절OJT와 Off-JT 연계 관점에서 도제학교의 구간정시제 일학습병행 및 선형의 재직자 일학습병행의 효율적 운영 방안 149 참고문헌_169 부록_173 1. 학습근로자 차별시정에 관한 법률적 쟁점 고찰 175 2.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 196 3. 표준 학습근로계약서(안) 213 4. OJT 및 Off-JT 관련 선행 연구 검토 결과 219 5. 교과(군)별 전문교과II 편제 현황(2018.2월 기준) 238 6. 1차 전문가 서면 자문 결과 244 7. 1차 전문가 서면 자문 설문지 264 8. 2차 전문가 서면 자문 결과 276 9. 2차 전문가 서면 자문 설문지 305 10. 구간정시제 훈련과정 능력단위 활용도(산학일체형 도제학교) 330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홍광표. (2020-12-27).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Ⅳ. 2020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