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 : 2021년 개정판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종욱홍선이서재선나현미홍서희
Publication Year
2021-02-28
Created
2021-04-2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595
Abstract
단위학교가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서 혼란을 최소화하고, 교원들에게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전문성과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 영역, 교수·학습 방법 영역, 평가 방법영역, NCS 기반 교육과정 나이스(NEIS) 연계 매뉴얼 영역, 시설·설비 영역, 산학협력 및 현장실습 영역으로 나누어 이에 대한 통일된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하게 하기 위하여 이 안내서를 개발하게 되었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교육과정 편성
제1절 환경 분석(1단계) 03
1. 외부 환경 분석(국가 및 지역 산업) 03
2. 내부 환경 분석(단위학교) 08
제2절 인력양성 유형 설정(2단계) 12
1. 환경 및 여건 분석을 기반으로 인력양성 유형 설정 12
제3절 학과 및 교육목표 설정(3단계) 18
1. 인력양성 유형에 따른 교과(군) 설정 18
2. 인력양성 유형에 따른 학과 설정 22
3. 인력양성 유형에 따른 학과의 교육목표 수립 24
제4절 전문 교과 및 보통 교과 편성(4단계) 26
1. 인력양성 유형에 따른 실무 과목 편성 26
2. 실무 과목과 연계한 기초 과목 편성 32
3. 전문 공통 과목 편성 34
4. 직업기초능력과 연계한 보통 교과 편성 35
5. 교육과정 편성표 작성 39
부록1 2015 개정 교육과정 요약 49
부록2 교육과정 편성 FAQ 61
제2장 교수·학습 방법
제1절 교수·학습 계획(1단계) 69
1. 학습모듈 및 교과 교육과정 분석 69
2. 교수·학습 계획 수립(단위 학교) 74
제2절 교수·학습 설계(2단계) 78
1. 교수·학습 설계 78
제3절 교수·학습의 실제(3단계) 82
1.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82
2. 문제 해결 학습(problem solving learning) 85
3. 실습 88
4. 협동 학습 92
5. 토의·토론 학습 95
6.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99
7. e-러닝(e-Learning) 103
8. 모듈 학습 106
부록1 교수·학습 방법 FAQ 108
제3장 평가 방법
제1절 평가 계획 113
1. 평가 계획 수립 113
제2절 평가 설계 122
1. 평가 설계 122
제3절 NCS학습모듈에서 제시한 평가 방법의 실제 125
1. 포트폴리오 125
2. 문제 해결 시나리오 127
3. 서술형 시험 132
4. 논술형 시험 134
5. 사례 연구 136
6. 평가자 질문 138
7. 평가자 체크리스트 140
8. 피평가자 체크리스트 142
9. 일지/저널 146
10. 역할 연기 148
11. 구두 발표 150
12. 작업장 평가 153
13. 참고자료 158
부록1 평가 방법 FAQ 159
제4장 NCS 기반 교육과정 나이스(NEIS) 연계 매뉴얼
제1절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63
1.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관리 163
2. 학급 담임교사 편성 관리 174
3. 과목 개설 관리 177
4. 시간표 관리 184
제2절 성적 처리 189
1. 지필/수행평가 환경 설정 189
2. 지필평가 197
3. 수행평가 202
제3절 현장실습생에 대한 실무 과목 인정점 부여 204
1. 현장실습생에 대한 나이스 등록 204
2 현장실습생에 대한 실무 과목 인정점 부여 206
부록1 NCS 기반 교육과정 나이스(NEIS) 연계 매뉴얼 FAQ 209
제5장 시설·설비
제1절 시설 현황 파악 및 수급 계획 217
1. 학과별 시설 보유 현황 파악 217
2. 학과재구조화(학과개편)로 인한 시설 과부족 현황 파악 및 수급 계획 221
제2절 설비 현황 파악 및 수급 계획 228
1. 학과별 설비 보유 현황 파악 228
2. 학과재구조화(학과개편)로 예정 시설별 설비 소요 현황 파악 232
3. 학과재구조화(학과개편)로 인한 과부족 설비 현황 파악 236
제3절 설비 수급 처리 240
1. 설비 불용 240
2. 설비 취득 242
3. 설비 기준 관리 및 운영(K-에듀파인) 244
부록1 NCS 기반 교육과정 직업계고 실험ㆍ실습 시설ㆍ설비 기준(안) 260
부록2 NCS 기반 교육과정 통합운영 시설 기준(안) 262
부록3 시설·설비 FAQ 270
제6장 산학협력 및 현장실습
제1절 산학협력 275
1. 산학협력의 개요 275
2. 산학협력의 유형 276
3. 산학협력의 사례 278
제2절 직업계고 현장실습 289
1. 현장실습 개요 289
2. 현장실습 유형 및 운영 294
3. 현장실습 프로그램 개발 300
부록1 현장실습 관련 서식 308
부록2 산학협력 및 현장실습 FAQ 327
Publisher
교육부, 충청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종욱. (2021-02-28).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 : 2021년 개정판.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