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 성과진단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종성김상호김대영홍광표안선민오혁제박동진전성준최윤정
Publication Year
2020-12-27
Created
2021-04-2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597
Abstract
□ 본 사업은 일학습병행의 성과관리 체계 및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일학습병행의 성과와 한계를 진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사업목적 달성을 위한 세부 사업목표는 다음과 같음.
□ 첫째,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체계 및 성과진단 모형을 보완하는 것임.
- 일학습병행법 시행과 더불어 새롭게 완성된 ?제1차 일학습병행 추진계획(’21~’23)?의 내용과 연계하여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체계(미션, 비전, 전략목표, 성과과제 체계)를 재정비하는 한편, 기존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모형의 검토를 통해 일학습병행의 질적 내실화를 위한 성과진단을 실시함.
□ 둘째, 보완된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모형에 기반을 두어 성과진단을 실시함.
- 일학습병행의 전략목표는 기존 성과관리 틀을 최대한 유지하여 ‘인프라 영역’, ‘학습근로자 영역’, ‘기업 영역’, ‘국가 영역’ 등 4대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 대한 세부 성과과제를 제시하는 것임. 이를 위해 영역별 성과과제에 적합한 핵심지표를 선정하고 성과진단을 실시함.
- 성과진단을 위한 근거는 정량 자료와 정성 자료로 구성함. 정량 자료는 ‘2020년 일학습병행 실태조사’와 ‘HRD-Net 등록 데이터’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정성 자료는 일학습병행 참여 주체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협의회, FGI 등을 통해 수집함.
- 성과진단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서 기존 지표별로 검토한 성과진단 내용과 전문가가 지표별로 평가한 점수 등을 고려함(부록 1 참고).
□ 셋째, 각 핵심지표별 성과진단 결과를 검토하고 분석함.
- 전문가집단을 포함한 관계자들의 성과진단 결과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각 전문가별 평점을 통해 성과지표별 성과를 진단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함.
□ 넷째, 일학습병행 성과 제고를 위한 제언을 도출, 제시함.
-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결과와 일학습병행 제도 개선 및 성과 제고를 위한 결론 및 제언을 제시함.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3
제2절 사업의 목적 4
제3절 사업의 추진 절차 및 방법 6
제2장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체계 고도화 및 성과진단 모형 구성_21
제1절 성과관리 체계 23
제2절 성과진단 모형 구성(IPO) 32
제3절 성과과제 및 핵심지표 측정 36
제3장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관련 환경분석_57
제1절 코로나19로 인한 일학습병행 환경분석 59
제2절 일학습병행 성별영향 분석 101
제4장 일학습병행 성과지표를 활용한 성과진단_115
제1절 인프라 영역 성과진단 117
제2절 학습근로자 영역 성과진단 151
제3절 기업 영역 성과진단 174
제4절 국가 영역 성과진단 246
제5절 성과진단 결과 269
제5장 결론 및 제언_279
제1절 결론 281
제2절 제언 284
참고문헌_291
부 록_293
1. 일학습병행 성과진단을 위한 성과평가지 295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종성. (2020-12-27).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2020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