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사업은 일학습병행의 성과관리 체계 및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일학습병행의 성과와 한계를 진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사업목적 달성을 위한 세부 사업목표는 다음과 같음. □ 첫째,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체계 및 성과진단 모형을 보완하는 것임. - 일학습병행법 시행과 더불어 새롭게 완성된 ?제1차 일학습병행 추진계획(’21~’23)?의 내용과 연계하여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체계(미션, 비전, 전략목표, 성과과제 체계)를 재정비하는 한편, 기존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모형의 검토를 통해 일학습병행의 질적 내실화를 위한 성과진단을 실시함. □ 둘째, 보완된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모형에 기반을 두어 성과진단을 실시함. - 일학습병행의 전략목표는 기존 성과관리 틀을 최대한 유지하여 ‘인프라 영역’, ‘학습근로자 영역’, ‘기업 영역’, ‘국가 영역’ 등 4대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 대한 세부 성과과제를 제시하는 것임. 이를 위해 영역별 성과과제에 적합한 핵심지표를 선정하고 성과진단을 실시함. - 성과진단을 위한 근거는 정량 자료와 정성 자료로 구성함. 정량 자료는 ‘2020년 일학습병행 실태조사’와 ‘HRD-Net 등록 데이터’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정성 자료는 일학습병행 참여 주체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협의회, FGI 등을 통해 수집함. - 성과진단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서 기존 지표별로 검토한 성과진단 내용과 전문가가 지표별로 평가한 점수 등을 고려함(부록 1 참고). □ 셋째, 각 핵심지표별 성과진단 결과를 검토하고 분석함. - 전문가집단을 포함한 관계자들의 성과진단 결과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각 전문가별 평점을 통해 성과지표별 성과를 진단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함. □ 넷째, 일학습병행 성과 제고를 위한 제언을 도출, 제시함. -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결과와 일학습병행 제도 개선 및 성과 제고를 위한 결론 및 제언을 제시함.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3 제2절 사업의 목적 4 제3절 사업의 추진 절차 및 방법 6 제2장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체계 고도화 및 성과진단 모형 구성_21 제1절 성과관리 체계 23 제2절 성과진단 모형 구성(IPO) 32 제3절 성과과제 및 핵심지표 측정 36 제3장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관련 환경분석_57 제1절 코로나19로 인한 일학습병행 환경분석 59 제2절 일학습병행 성별영향 분석 101 제4장 일학습병행 성과지표를 활용한 성과진단_115 제1절 인프라 영역 성과진단 117 제2절 학습근로자 영역 성과진단 151 제3절 기업 영역 성과진단 174 제4절 국가 영역 성과진단 246 제5절 성과진단 결과 269 제5장 결론 및 제언_279 제1절 결론 281 제2절 제언 284 참고문헌_291 부 록_293 1. 일학습병행 성과진단을 위한 성과평가지 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