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제학교 역량 강화 지원 사업: 성과관리 및 내실화 방안
- Author(s)
- 이수정; 김선태; 김인엽; 김지영; 송기원; 이철현
- Publication Year
- 2021-02-28
- Created
- 2021-04-27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602
- Abstract
- ...도제학교 제도의 성공은 도제교육 운영 주요 주체인 교사, 기업관계자, 참여학생(재학생, 졸업생)에게 매력적일 때 가능하므로, 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만족도를 포함한 성과 분석을 실시하여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운영 성과를 도출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 방안 등을 탐색할 필요가 있음.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본 연구를 통해.
첫째,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교육적 효과 및 도제과정 실태를 정량적?정성적 현황 조사(모니터링),
둘째,도제과정 참여학생, 졸업생, 참여교원, 참여기업 관계자 대상 만족도, 도제교육 및 훈련에 대한 인식, 요구도(설문조사),
셋째,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성과 관리를 위하여 개발된 평가 모형에 따라 모니터링과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통한 성과평가 결과 분석 및 성과평가 개선방안 도출
넷째,코로나19 감염에 따른 대처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즉, 2015년부터 운영되어온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지속적인 질 제고를 위한 성과관리 방안과 사회?경제적 변화, 코로나19 등 직업교육과 관련하여 새롭게 직면하는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을 점검함으로써 향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제도가 안정적으로 현장에서 운영되도록 지원할 수 있는 내실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필요성 3
제2절 연구 내용 및 추진 일정 7
제2장 2020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현황조사 및 모니터링_13
제1절 조사 목적과 조사 도구 15
제2절 2020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학교현황 조사 및 모니터링 결과 22
제3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학교현황 조사 개선방안 41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49
제3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 조사_55
제1절 조사 목적과 조사 설계 57
제2절 설문조사 결과 80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160
제4장 2020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평가_173
제1절 성과평가 목적 및 평가도구 175
제2절 성과평가 결과 및 결과 활용 186
제3절 성과평가 쟁점 및 개선 방안 211
제5장 코로나19관련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대응 현황 및 개선 방안_227
제1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대응 현황 229
제2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관계자 의견: 재학생(학습근로자), 도제졸업생, 교사, 기업관계자 239
제3절 국외의 대응 현황 251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257
제6장 요약 및 정책 제언 263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265
제2절 정책 제언 267
참고문헌_295
부록_297
[부록 1] 2020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학교 운영 현황(’20.12 기준) 299
[부록 2] 2020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학교현황 조사지 305
[부록 3] 2020 산학일체형 도제학교관계자 설문조사지 315
[부록 3-1] 재학생(학습근로자)용 315
[부록 3-2] 졸업생용 325
[부록 3-3] 교사용 334
[부록 3-4] 기업관계자용 346
- Publisher
- 교육부, 충청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수정. (2021-02-28). 도제학교 역량 강화 지원 사업: 성과관리 및 내실화 방안. 2020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지원 사업.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