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정책 연구: 직업계고 학점제 관련 교과교실제 공동실습소 운영 모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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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동열안재영류지은임해경오관택박혜진정지선김윤경하상철
Publication Year
2021-03-31
Created
2021-05-28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609
Abstract
최근 도입된 직업계고 학점제로 인하여 학생 교과 선택권과 학교 교육과정 편성 자율권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변화된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구현할 수 있는 학교 공간 혁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학교 공간의 혁신을 추진하기 위하여 교과교실제 정책과 공동실습소의 내실화 정책 등을 계획하고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의 성과를 얻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직업계고에서의 교과교실제 도입 방안과 17개 시도교육청별 공동실습소의 기능 재구조화 및 내실화 방안을 구안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연구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교실제 정책 변화 동향과 연구 동향 분석에 기반하여 운영 실태를 파악하였다. 먼저, 교과교실제의 정책 변화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도입기부터 운영 내실화기까지의 특징과 정책 내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2020년 발표된 미래형 교육과정과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한 학교 공간 혁신 계획을 종합 분석하였다.
둘째, 공동실습소의 운영 현황과 법적 제도적 근거를 살펴보고, 공동실습소 유사 운영 사례의 시사점을 구안하였다. 먼저, 17개 시도교육청 중에서 2개 시도교육청을 제외한 15개 시도교육청의 2020년 공동실습소 운영 계획을 분석하고, 15개 시도교육청의 공동실습소 관리 운영 규정과 세부 지침 내용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공동실습소의 기능을 비대면 교재 개발 기능, 교원 대상 비대면 수업 역량 제고 기능, 학생의 희망 과정 제공 기능 등으로 확대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유사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직업계고 교과교실제 도입과 공동실습소 역할 전환을 위한 직업계고 교원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학교 관리자, 학점제 담당 부장 및 실무교사, 교무부장, 보통교과 교사, 전문교과 교사 등을 대상으로 직업계고등학교의 학점제 및 공동실습소, 교과교실제 등의 인프라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파악하였다.
넷째, 직업계고 교과교실제 도입과 공동실습소의 기능 재구조화와 내실화 방안을 구안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_ⅸ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제2장 직업계고 공동실습소 및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_9
제1절 교과교실제 정책 변화 동향 및 운영 실태 11
제2절 직업계고 공동실습소 운영 실태 27
제3절 직업계고 공동실습소 관련 유사 사례 분석 52
제4절 직업계고 교과교실제/공동실습소 운영 사례 분석 104
제3장 직업계고 공동실습소 및 교과교실제 개선 요구 분석_123
제1절 공동실습소 및 교과교실제 개선 요구 분석 125
제2절 교과교실제 추진 사례 및 인터뷰 결과 133
제4장 직업계고 공동실습소 및 교과교실제 개선 방안_143
제1절 개선 방향 145
제2절 개선을 위한 추진 과제 148
참고문헌_155
부 록_161
Publisher
교육부, 충청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동열. (2021-03-31).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정책 연구: 직업계고 학점제 관련 교과교실제 공동실습소 운영 모형 개발.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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