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비대면 시대를 맞이하여 인적자원개발 정책에 있어서도 비대면 시대에 걸맞은 혁신적 내용 및 방향성 모색이 시급하다. 우선, 우리 사회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확산의 범위와 강도, 변화 양상 등을 살펴보고, 비대면 확산으로 인한 변화가 지난 몇 년 동안 우리 사회를 지배해왔던 제4차 산업혁명 담론과는 어떠한 유사점이 있는지 그리고 차이점은 무엇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본격적인 비대면화의 확산은 비대면 요소가 가지는 특성으로 인해 기대와 우려, 긍정과 부정의 양 측면이 동시에 교차하고 있는 만큼, 비대면의 특성이 현재의 인적자원개발 방식 및 시스템에 대해 미치는 파급과 영향을 면밀히 고찰할 필요가 있다. 또한, 비대면화로 인한 일자리 지형의 변화, 재택근무 활성화 여부에 따른 일-생활 영향 및 노동 여건의 변화, AR·VR 등 디지털에 기반한 스마트 인프라 구축에 따른 새로운 학습공간의 확대 및 학습방식의 변화, 선택의 폭이 넓어진 학습 커리큘럼 등과 같은 인적자원개발의 양상 및 인적자원개발 주체들의 구성과 관련한 변화상을 포함한 새로운 인적자원개발 혁신 방향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비대면 시대로의 전환에 따른 제도적 법적 규제 및 콘텐츠 현황과 개편 문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공급자의 역할 변화 및 일자리 문제 등도 비대면 시대에 따른 인적자원개발의 주요한 이슈로서 탐색되어야 한다. 한편, 온·오프라인의 심리적 거리 양극화, 디지털 문해력 문제, 협업과 팀워크보다는 개인주의적 탐닉과 대면 기피증 가능성 등 비대면화 확산이 불러올 인적자원개발의 그늘진 부분도 조망하여 해결 방안을 탐구할 필요가 있다. The impact of contactless or contact-free generalization brought about by the Corona 19 epidemic situation is not just a “passive non-face-to-face” that emphasizes indirect or round about contact with relationships such as “social distancing.” This is because the situation needs to be looked at as a historical opportunity for “active non-face-to-face” that emphasizes the “connectivity” of human relations caused by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and storage media such as printing, telecommunication, and computers. In particular, the current trend of non-face-to-face, combined with the technological founda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serving as a new opportunity to accelerate the trend of digital-based ‘new non-face-to-face’. The culture of digital access is replacing the contact-oriented culture, and the concept of digital-based prosumer is encroaching on the consumer-centered system. In addition, one-way globalization flows are changing due to the search and reflection of new digital-based glocalization directions.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내용 9 제3절 연구 방법 11 제2장 비대면 시대의 개념과 인적자원개발_13 제1절 코로나19 사태와 비대면의 일상화 15 제2절 비대면화의 흐름과 개념 24 제3절 비대면 시대와 인적자원개발의 과제 33 제3장 초중등 영역에서의 비대면, 경험과 과제_51 제1절 원격교육의 시행과 비대면 교육의 의의 53 제2절 FGI를 통해 본 비대면 교육의 경험 57 제3절 초중등 영역에서의 비대면화 이슈와 쟁점 78 제4절 정책과제 및 소결 91 제4장 고등교육에서의 비대면, 경험과 과제_99 제1절 의의 및 현황 101 제2절 비대면화가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 전망 112 제3절 고등교육 비대면화의 쟁점과 과제 124 제4절 정부 대응의 개선 133 제5장 노동시장에서의 비대면, 경험과 과제_141 제1절 개요 143 제2절 비대면화가 일의 과정에 미치는 영향 146 제3절 비대면화가 일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 172 제4절 소결 및 인적자원정책 시사점 192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안_197 제1절 논의 요약 및 이슈 199 제2절 정책방향 및 과제 205 SUMMARY_225 참고문헌_229 부록_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