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ASEAN 교육협력사업(ASEAN+3/EAS 역내 직업교육 협력 강화)
- Author(s)
- 김영생; 이영민; 김인엽; 조용; 이난조
- Publication Year
- 2021-02-28
- Created
- 2021-06-28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621
- Abstract
- 아세안 직업교육 협력은 아세안 국가의 직업교육 발전 뿐만 아니라 국내 직업계고에도 많은 교육적 목적 달성과 향후 취업과 경력 개발에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글로벌 역량 강화는 학생교류의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글로벌 역량은 향후 학생들의 미래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2018에서는 만 15세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 소양 평가와 더불어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 중의 하나인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을 혁신적 평가 영역으로 추가하여 최초로 평가하였다.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이란 세계적(global) 및 상호문화적 사안(issue)을 설명하고, 서로 다른 관점과 시각을 이해하며, 서로 다른 배경의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집단 웰빙(Well-being)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행동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다차원적 역량이다. 글로벌 역량이 필요한 이유로는 다문화 사회에서 조화롭게 살기 위함이며, 변화하는 노동 시장에서 고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또한 글로벌 시대 미디어 플랫폼을 효과적이고 책임감 있게 활용하기 위해서 필요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세우고 글로벌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역량이 요구된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_ⅶ
제1장 서론_1
제1절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3
제2절 사업의 추진 체계와 조직 17
제3절 사업의 주요 내용과 경과 24
제2장 아세안 및 EAS 국가 직업교육훈련 역량강화 프로그램_29
제1절 2020년 사업의 주요 경과 31
제2절 사업 방향과 내용 36
제3절 2020년 사업의 주요 추진 결과 42
제3장 아세안 국가 학생 장기 교류_191
제1절 필요성과 방향 193
제2절 아시아의 직업계 고등학교 유학 프로그램 203
제3절 외국 유학생 관련 설문조사 및 전문가 조사 211
제4장 결론 및 발전방안_265
제1절 네트워크 발전 방안 267
제2절 향후 발전 전략과 주요 내용 271
참고문헌_277
부록_281
<부록 1> Matrix of ASEAN Plus Three Plan of Action on Education 2018-2025 283
<부록 2> 온라인 컨설팅 만족도 설문지 304
- Publisher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영생. (2021-02-28). 2020년 ASEAN 교육협력사업(ASEAN+3/EAS 역내 직업교육 협력 강화).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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