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거버넌스 참여’ 측면에서 노동조합의 직업능력개발 참여가 왜 미흡한지에 대해 탐색하며, 노동조합의 직업훈련 거버넌스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서는 정책적으로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추후에 다시 밝히겠지만, 본 연구에서 정의하는 직업훈련 거버넌스는 ‘직업훈련 정책 및 실행 관련 자원을 배분하기 위한 권위의 행사’이다. 좁게 해석한다면 직업훈련에 대해 논의하는 사회적 대화로 의미를 한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본 연구에서도 많은 맥락 속에서 ‘사회적 대화’의 의미로 본 용어를 활용하였다. 그러나 거버넌스의 정의에서와 같이 궁극적으로 직업훈련의 제도적 차원을 활용하고 정치적 권위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사회적 대화에만 참여하여 정책적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직업훈련 전반에 일정 권한과 책임을 가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거버넌스’는 주로 사회적 대화의 의미로서 쓰이긴 하지만, 맥락에 따라서는 ‘참여 주체가 일정 권한과 책임을 갖는 장(場)’이라는 의미로 확장되기도 한다. 이는 ‘사회적 대화’와, ‘사회적 대화를 이끌기 위한 해당 분야 관련 권한과 책임’은 불가분의 관계이기 때문이다. This study aimed at investigating why trade unions in Korea are not adequately engaged in training governance for workers and how we can encourage the trade unions to actively participate in the governance. For this, this study first analysed relevant literature and also proved a positive effect of trade unions’ active participation in training governance on general skill level of the population. Also, the study analysed six cases of nations in which trade unions have different aspect of engaging in the training governance. Here we arrived at a conclusion that trade unions in Korea have segmental and perfunctory characteristics in training governance compared to other nations. We also reaffirmed that trade unions in Korea ought to have a clear sense of participating in the training governance with more embedded and practical manner.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6 제3절 연구 방법 8 제2장 노동조합의 직업훈련 거버넌스 참여: 이론적 검토와 거시적 효과_11 제1절 노동조합과 숙련의 관계 13 제2절 플랫폼 자본주의와 노동조합 22 제3절 직업훈련 거버넌스와 노동조합의 역할 26 제4절 양적 분석: 노조의 직업훈련 거버넌스 참여와 숙련과의 거시적 관계 31 제5절 소결: 직업능력개발 거버넌스에서 기대하는 노조의 역할 40 제3장 노동조합의 직업훈련 거버넌스 참여 관련 국가별 사례_43 제1절 국가별 사례의 분석틀 45 제2절 덴마크 47 제3절 독일 63 제4절 프랑스 78 제5절 영국 97 제6절 미국 121 제7절 한국 137 제8절 소결: 국가별 유형화 및 시사점 156 제4장 노동조합의 직업훈련 참여 인식_163 제1절 설문조사 개요 165 제2절 설문조사 주요 결과 168 제3절 소결 183 제5장 노동조합 직업훈련 거버넌스 참여의 실제_185 제1절 직업훈련 거버넌스 조직 담당자 대상 면담 187 제2절 노동계 인사 대상 면담 197 제3절 소결 210 제6장 정책제언을 위한 델파이조사_213 제1절 델파이조사 개요 215 제2절 델파이조사 주요 내용 219 제3절 소결 231 제7장 노동조합의 직업훈련 거버넌스 참여 제고 방안_233 제1절 정책제언 방향 235 제2절 세부 정책제언 238 제3절 맺음말 252 SUMMARY_255 참고문헌_257 부 록_291 <부록1>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노조의 직업훈련 참여 사례 293 <부록2> 프랑스 직업훈련과 관련한 주요 노사협약 및 입법 300 <부록3> CNNCEFP(Commission Nationale de la Négociation Collective, de l’Emploi et de la Formation Professionnelle: 단체교섭·일자리·직업훈련위원회) 306 <부록4> 노동계 인사의 노동자 직업능력개발 관여 관련 인식 조사 설문지 310 <부록5> 델파이조사 1차 질문지 316 <부록6> 델파이조사 2차 질문지 320 <부록7> 델파이조사 3차 질문지 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