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노동자 숙련변화(Ⅲ) : 한국(KRIVET)-독일(BIBB) 공동과제
- Author(s)
- 김미란; 김안국; 윤수린; 이은혜; 노용진
- Publication Year
- 2021-10-29
- Created
- 2022-01-21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705
- Abstract
- ...이러한 논의들은 결국 기술발전의 영향에 대하여 일자리 수 감소에 대한 전망 못지않게 직업세계에서 작업내용이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구조적, 기술적 실업에 대한 훈련정책 역시 기술과 숙련의 관계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또 미시적 수준의 실제 변화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해 정교한 정책접근과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직업능력(숙련)개발정책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이 미시적 접근은 기술적 실업뿐만 아니라 ‘일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응하여 숙련인력의 육성과 개발이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가의 문제로 볼 수 있다. 이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산업구조의 전환(재편)과 기술적 실업(技術的 失業)에 대응한 전직(轉職)훈련이 중요해진다는 것이며, 또 하나는 변화되는 기술과 작업요건(또는 숙련요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재직)노동자들의 직무능력을 높이는 것(向上)이다. 여기서 직무능력 향상은 생산 및 ‘작업 방식과 직무내용의 변화’에 따른 숙련의 부족이나 불일치 문제(skill shortage & mismatch), 신기술 도입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숙련요건(skill requirements)의 식별과 같은 문제도 관련된다는 점에서 훈련정책의 역할이 요구된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독일 직업교육훈련분야의 연구와 정책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직업훈련분야에서의 이슈를 독일과 비교연구함으로써 향후 직업훈련 정책에 대한 시사점과 개선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
제2절 연차별 연구 경과 5
제3절 분석 자료와 내용 구성 9
제2장 자동화기술과 지적 숙련: 중소기업 근로자 중심으로_17
제1절 들어가는 말 19
제2절 이론적 논의와 분석틀 20
제3절 분석 결과: 숙련 유형과 지적 숙련 요건 27
제4절 소결 51
제3장 노동자의 경험적 지식 발휘: 기술・직무 특성과의 관계_55
제1절 문제 의식 57
제2절 경험지의 이론적 맥락과 연구 질문 58
제3절 경험지 발휘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65
제4절 소결 79
제4장 제조업 생산직과 기술직의 직무 특성에 대한 한독 비교 분석_85
제1절 들어가는 말 87
제2절 제조업의 고용 및 숙련개발 여건 차이 89
제3절 기술직과 생산직의 직무 특성 한독 비교 93
제4절 규모・직종별 직무 특성의 한독 비교 105
제5절 소결 114
제5장 결론_117
제1절 결론 119
제2절 정책적 시사점 128
제3절 향후 연구과제 129
참고문헌_132
부록_137
부록 1. 설문조사지 139
부록 2. 설문조사 추가 분석표 149
- Publisher
-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Citation
- 김미란. (2021-10-29). 4차 산업혁명과 노동자 숙련변화(Ⅲ) : 한국(KRIVET)-독일(BIBB) 공동과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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