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자격 효용성 평가 활성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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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상준정향진홍광표윤여인
Publication Year
2021-11-15
Created
2022-01-26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709
Abstract
○ 고용노동부는 국가기술자격에 대한 효용성 평가를 2006년부터 2015년까지 10개년에 걸쳐 공식적으로 진행해 옴.
- 그간의 연구는 많은 시행착오를 겪음. 간단한 만족도 조사에서부터 고난도의 미시/거시 경제적 효용성 평가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효용성 평가를 시도함.
- 그러나 중요한 것은,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였느냐보다는 일관된 결과를 노동시장에 지속적으로 제시할 수 있느냐는 효용성 평가의 상시성임.
○ 이를 위해서는 저비용이면서 일관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자료 구축이 핵심임. 합리적 지표 선정과, 응시목적이 복잡한 자격 응시자들을 통합할 수 있는 자료 구축, 그리고 자격관리기관과의 협력은 매우 중요함.
- 예를 들면, 취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재직 중인 사람들도 자격을 취득하기도 함.
- 또한 임금근로자뿐만 아니라 자영업자, 프리랜서, 심지어 취미나 진학에 유리할 것 같아서 자격을 취득하려는 경우도 있음.
- 따라서 특정 분야로 한정된 자료를 이용하여 자격 효용성 평가를 실행하는 것은 그 결과의 일반성 획득에 실패할 수 있음.
○ 효용성 평가 결과의 일반성을 획득하면서 일관적인 평가지표를 구축하여 자격종목의 품질관리가 가능하도록 상시적인 평가정보를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함.
- 이 연구는 과거 선행연구의 한계 극복과 2015년 이후 달라진 자격제도 환경에 맞는 효용성 평가방안 마련이 주요 목적임.
○ 또한 추후 효용성 평가를 위해서라도 자격종목 품질관리와 신설종목의 적합성을 논의하는 평가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제도적, 법률적 타당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 아무리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효용성 평가지표를 상시적으로 일관성 있게 제공한다 하더라도, 다수의 부처와 기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자격종목을 관리하고 통합하고 폐지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임.
- 효용성 평가가 자격의 품질관리에 대한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으나 강제적으로 또는 의무적으로 자격종목의 변화까지 꾀할 수는 없음.
- 따라서 별도의 제도와 규제가 필요함. 공신력 있는 기관의 연구와 조사를 바탕으로 한 객관적 평가지표 생성과 산업계, 학계의 신뢰할 수 있는 현장의견을 상시적으로 취합하여 정책 결정에 기여할 수 있는 제도-규제, 법률 등-장치를 마련해야 함.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방법 6
제3절 연구 내용 8
제2장 자격 효용성 평가 연구 배경 및 선행연구_9
제1절 효용성 평가 연구 배경 11
제2절 선행연구의 한계와 극복방안 13
제3장 효용성 활성화를 위한 평가지표 타당성 확보방안_21
제1절 평가지표별 정의와 한계 23
제2절 한계점 극복방안 25
제3절 효용성 활성화 평가 예시 36
제4장 자격종목 현장평가 방안_47
제1절 품질관리 대상 자격종목 현장평가의 주안점 49
제2절 품질관리 대상 자격종목 현장평가 기준(안) 52
제3절 품질관리 대상 자격종목 현장평가 1, 2단계 체크리스트(안) 54
제4절 품질관리 대상 자격종목 현장평가 결과 반영 및 절차 60
제5장 정책 제언_61
부 록_67
1. 국가기술자격 효용성 평가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ISC 담당자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조사 결과 69
2. 국가기술자격 우대 법률의 부호화 검토(안) 81
참고문헌_101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이상준. (2021-11-15). 국가기술자격 효용성 평가 활성화 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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