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 핵심인재 양성의 시대적 국가 과제에 부응하는 고등교육의 기능과 역할 변화 필요 ○ 해방 후 고등교육제도(수업연한, 학기제, 교수 직급, 대학의 종류 등)가 도입된 이후 고등교육은 양적으로 큰 성장을 보임. 특히 1990년대는 대학 설립 준칙주의에 의해 대학 설립이 용이해지면서 1990년대 후반부터 고등교육기관이 급증하여 2019년 현재 4년제 대학의 수가 191개, 전문대학의 수가 137개로서 총 430개에 이름. ○ 최근 30년간 고등교육은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 왔으나, 대학 입학자원의 급격한 감소, 기술의 급속한 변화로 인한 산업구조 변화, 고용 불안, 필요 역량의 변화 등은 여러 측면에서 교육체제의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고 있음. ○ 대학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와 더불어 보다 구조적으로 고등교육체제, 학위, 교육과정 등 변화가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현시점의 과제가 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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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제1장 서 론_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 2. 연구 내용 7 제2장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하는 대학의 역할 및 기능 재정립_11 1. 고등교육 재구조화와 대학 체제 개편 13 2. 평생계속교육과정의 도입 29 3. 소결 39 제3장 교육부 및 중앙정부의 인력양성 정책 추진체계 현황 및 성과분석_43 1. 정부의 고등교육재정 투자 현황 45 2. 정부의 고등교육재정 배분 현황 47 3. 대학재정 지원 사업 특성 53 4. 소결 59 제4장 인력수요 전망전략 및 전망 결과_61 1. 직업별 전망전략 및 전망 결과 63 2. 학력별 인력수요 전망 결과 65 3. 학력 수준별·전공별 인력수요 전망 결과 66 4. 신기술 분야 인력수요 전망 결과 69 5. 소결: 미래 인재 분야 인력수요 전망전략 86 제5장 신기술 분야 인력양성 부처별 현황 분석_89 1. 신기술 인력양성 협업예산 개요 91 2. ’22년 신기술 분야 인력양성 사업 협업예산 편성 방향 95 3. 소결: 새로운 인력양성체계 구축 방향 103 제6장 지역과 대학 그리고 산업_107 1. 지역 분석을 위한 분석틀 109 2. 수도권 116 3. 강원권 131 4. 충청권 139 5. 대경권 151 6. 동남권 163 7. 호남권 175 8. 제주권 189 9. 소결: 지역 기반의 인력양성 사업 활성화 194 제7장 대학의 인력양성을 위한 대한 관계자의 인식조사_201 1. 조사 설계 및 개요 203 2. 교육과정 혁신 205 3. 학사제도 유연화 211 4. 공유대학 215 5. 비학위과정 217 6. 산학협력 223 7. 교육부의 주요 정책 사업 227 8. 교육부의 재정 지원 사업 230 9. 교육부 이외의 정부부처 재정 지원 사업 233 10.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 237 11. 소결 240 제8장 정책 제언_243 1. 국가 인재양성 정책의 중장기 추진과제 245 2. 대학의 기능과 체제 개선 247 3. 제도 개선: 산업체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사내대학 활성화 249 4. 제도 개선: 대학의 고용부 훈련 사업 참여 활성화 251 5. 신기술 분야 인력수요 전망체제 구축 254 6. 지자체-대학-기업 상생발전 모델 구축 254 참고문헌_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