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교육과정 운영 실태 조사 및 요구 분석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지영임언안재영박나실김현아
Publication Year
2021-12-31
Created
2022-03-04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723
Abstract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이후 직업계고에서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과 교사들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차기 교육과정 개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이후 직업계고 교육과정 운영 현황을 NEIS 자료 분석과 교사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함.
­-현행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원의 인식과 차기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교원의 요구 사항을 조사하고 분석함.
­-차기 교육과정 개정과 직업계고 교육과정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함.
Table Of Contents
요 약_ⅶ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제2장 직업계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선행연구 분석_7
제1절 2015 개정 교육과정 9
제2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14
제3절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20
제4절 소결 25
제3장 직업계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분석_31
제1절 보통교과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 편성 결과 33
제2절 전문교과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 편성 결과 46
제3절 전문교과 실무과목 능력단위 편성 결과 57
제4절 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이력이 없는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62
제5절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고시외과목 편성 결과 65
제6절 학교 유형 및 학년별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75
제7절 소결 79
제4장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_87
제1절 조사 개요 89
제2절 응답자 특성 92
제3절 교과군별 특징 97
제4절 직업계고 전문교과 편성・운영 방법 107
제5절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125
제6절 직업계고 성취평가제 실시 현황 150
제7절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현황 160
제8절 직업계고 직업기초능력 교육에 대한 요구 170
제9절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방향 탐색 177
제10절 소결 186
제5장 결 론_193
제1절 연구 요약 195
제2절 정책 제언 215
참고문헌_220
부록_223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김지영. (2021-12-31). 직업계고 교육과정 운영 실태 조사 및 요구 분석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