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평생학습은 지역 주체의 지역평생학습을 추구하였으나 중앙정부의 영향력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이 상황에서 평생학습의 목표는 평생학습사회의 관점에서 학습, 고용, 복지의 다양한 차원을 포괄하려는 방향으로 확대되고 있다. 평생학습사회 추진체계 구축방안에 관한 본 연구는 평생학습사회 추진 관점에서 현재의 평생학습체제를 진단하고, 해외의 평생학습 사회 추진체계의 사례분석을 통해, 평생학습사회 구축을 위한 추진체계의 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This study on how to build a lifelong learning society development scheme diagnoses the current lifelong learning system from the point of view of developing a lifelong learning society, and through case analysis of overseas lifelong learning society development scheme, an alternative development scheme for building a lifelong learning society would like to provide. First,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meaning of lifelong learning in the Moon Jae-in government's innovative and inclusive national development strategy, and to develop the concept of lifelong learning from the perspective of a lifelong learning society through prior research on the lifelong learning society and lifelong education concept. From the perspective of a lifelong learning society, lifelong learning is first, an educational innovation process as a process to resolve the imbalance in education supply and demand caused by demographic changes and develop the capacity of potential educational resources. Second, it is a social innovation process for construction, and third, it is viewed as a regional innovation process for balanced regional development. ...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7 제2장 평생학습사회의 이론과 정책_9 제1절 평생학습의 이론 11 제2절 혁신적 포용국가와 사회혁신으로서의 평생학습사회 20 제3절 한국에서의 구체화 전략에 대한 검토 28 제3장 평생학습사회 관점에서의 평생학습의 국내 사례 분석_37 제1절 중앙부서 평생교육 추진과정 분석 39 제2절 지역 평생학습기관의 실태와 우리나라 평생학습체제 61 제3절 지역 평생학습체계 사례를 통한 추진체계 분석 71 제4절 경북 평생교육 및 직업훈련 기관의 조사분석 86 제4장 평생학습사회 추진체계 구축에 관한 해외사례 분석_143 제1절 독일의 평생학습 145 제2절 스웨덴의 평생학습 152 제3절 핀란드의 평생학습 157 제4절 영국의 평생학습 163 제5절 미국의 평생학습 169 제6절 종합 시사점 175 제5장 평생학습사회 새로운 추진체계 모색_185 제1절 우리나라 평생학습 추진체계의 문제점 187 제2절 우리나라 평생학습 새로운 추진체계 대안 194 SUMMARY_203 참고문헌_207 부록_219 1. 서술형 응답 221 2. 설문내용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