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 대책(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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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Comprehensive Scheme for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Ⅰ)
Author(s)
이정표정태화김상진주인중고혜원손주영
Publication Year
2000-12-31
Created
2000-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73
Abstract
본 연구는 2차년도에 걸쳐 21세기에 우리 나라가 당면하고 있는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질 높은 우수 인력을 개발하고, 전 국민의 직업능력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발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1차년도의 연구에서는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운영 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요구 분석을 실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인 연구의 하위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1세기 국내외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의 특징을 살펴보고, 평생 직업교육훈련 체제의 구축 필요성과 중요성을 살펴본다.
둘째,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개념과 영역을 정립한다.
셋째, 평생 직업교육훈련 체제의 구축 방향과 원리를 탐색하고, 집단간 역할과 기능을 탐색한다.
넷째, 우리 나라의 평생 직업교육훈련 관련 법령 및 제도를 분석하고,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운영 실태를 분석한다.
다섯째, 평생 직업교육훈련 관련 집단의 인식 및 요구 분석을 통해 참여에 따른 장애 요인이나 문제점을 도출한다.
여섯째, 우리 나라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운영 실태와 관련집단의 인식 및 요구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추진해 나가야 할 직업교육훈련의 발전 과제를 제안한다.
Table Of Contents
연구요약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질문 6
3. 연구의 내용 7
4. 연구 추진 방법 10
5. 용어의 정의 및 연구의 범위 20
II .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이론적 접근 23
1.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개념과 중요성 23
2. 평생 직업교육훈련 체제의 구축 방향 및 원리 38
III. 우리 나라 평생 직업교육훈련의 운영 실태 47
1. 관련 법령 및 제도 47
2. 직업교육훈련의 운영 실태 73
IV . 평생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91
1. 일반인 및 학습자의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인식 및 요구 91
2. 일반인의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집단별 인식 차이 124
3. 학습자의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집단간 인식 차이 135
4. 기관 운영자의 인식 및 요구 147
5. 종합 요약 163
V . 논의 및 발전 과제 171
1. 요약 171
2. 논의 177
3. 발전 과제 186
참 고 문 헌 193
ABSTRACT 197
부 록 205
[부록 Ⅰ] 평생 직업교육훈련 관련 법령 개요 207
[부록 Ⅱ] 일반인의 직업교육훈련 인식 및 요구에 대한 집단간 인식 차이 223
[부록 Ⅲ] 학습자의 직업교육훈련 인식 및 요구에 대한 집단간 인식 차이 271
[부록 Ⅳ] 설문조사지(일반인용/ 학습자용/ 기관 운영자용) 32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정표. (2000-12-31). 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 대책(I).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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