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21)

Metadata Downloads
Author(s)
송창용손유미이재열장광남김민석김혜정
Publication Year
2021-12-31
Created
2022-03-16
Keyword
K-CESA핵심역량교육평가안공지능진단도구인재육성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737
Abstract
본 연구는 K-CESA의 지속성을 유지 운영하고, 그 활용성을 제고하는 데 목적이 있음.
○ 온라인 진단 시스템의 안정적인 유지?운영을 통한 진단 지원의 지속성과 안정성 확보, 문항 개발을 통한 문제은행 구축과 그 활용성을 증대시키고자 함.
○ 또한 대학의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진단 결과와의 연계 등 결과 활용에 대한 대학 요구에 부응하고, 고등교육의 경쟁력 강화, 우수인재 양성 등의 인적자원 개발 노력에도 기여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3
제2절 K-CESA 진단 사업 체계 5
제3절 2021년 K-CESA 주요 사업 내용 13
제2장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현황_19
제1절 K-CESA 진단 참여 대학과 학생 현황 21
제2절 K-CESA 핵심역량 수준 25
제3절 소결 64
제3장 대학생 유형에 따른 핵심역량 수준 분석_65
제1절 K-CESA 진단 참여 학생 유형 구분 개요 67
제2절 K-CESA 진단 참여 학생 유형별 역량 수준 분석 71
제3절 소결 141
제4장 취업자의 핵심역량 인식조사 분석_143
제1절 취업자 핵심역량 인식조사 개요 145
제2절 취업자 핵심역량 인식조사 결과 분석 149
제3절 취업자의 현재 직종별 핵심역량 수준?활용?미래요구 158
제4절 소결 194
제5장 인공지능기반의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_195
제1절 인공지능(BERT) 기반 서술식 채점 197
제2절 쓰기 영역 및 종합적 사고 영역 채점 답안 분석 201
제3절 소결 210
제6장 종합적 사고력 신규 문항 개발_211
제1절 문항 개발의 개요 213
제2절 문항 개발의 과정 216
제3절 문항 내용타당도 조사 230
제4절 소결 236
제7장 향후 계획_237
참고문헌_24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송창용. (2021-12-31).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21).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