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19년에 개발·보급한 NCS기반 교육과정 평가 안내서의 내용을 성취평가제 및 고교학점제 도입 목적에 맞추어 평가기준과 최소 학업 성취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정한다. 둘째, 직업계고의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교수·학습 예시 자료를 개발한다. 셋째, 이를 통해 학생의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수행능력을 신장함과 동시에 전문 교과 교사의 평가 역량을 신장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및 방법 6 제2장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안내서 개발_9 제1절 교육과정 평가 안내서 수정·보완 방향 11 제2절 교육과정 평가 안내서 구성 체계 16 제3절 교육과정 평가 안내서 개발 추진 19 제3장 사업 요약 및 제언_41 제1절 사업 요약 43 제2절 사업 제언 48 참고문헌_51 부 록_53 고교학점제 이수 기준을 적용한 2021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안내서 사례(과목: 성공적인 직업 생활) 55 별책 부록 (에듀넷 티클리어 탑재) 고교학점제 이수 기준을 적용한 NCS기반 교육과정 평가 안내서 1. 성공적인 직업 생활 2. 사무 행정 3. 기초 간호 임상 실무 4. 시각 디자인 5. 메이크업 6. 한국 조리 7. 측량 8. 기계요소 설계 9. 피복 아크 용접 10. 화학 분석 11. 패션 디자인의 실제 12. 내선 공사 13. 응용 프로그래밍 개발 14. 제빵 15. 출판 편집 16. 수질 관리 17. 채소 재배 18. 선박 운항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