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사업은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2차 시범사업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3차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2년에 걸친 동일한 체계의 시범사업이 이루어진 만큼, 본 사업은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의 전반적인 재검토를 시행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3차의 운영체계 개편을 통해, 산업계 수요의 적극적 반영 및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의 일학습병행으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도모하고자 함 ○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은 2019년 제1차 시범사업(2019. 9. ~ 2020.8.)을 시행한 것을 시작으로, 2020년 제2차 시범사업(2020.9. ~ 2021.10.)이 시행되었음 - 제1차 시범사업에서는 학습코디네이터의 역할, 업종 구성의 적절성(예: 스마트팩토리) 등의 이슈가 있었음 - 제2차 시범사업에서는 직무인증서의 신뢰성, 행정규제완화 등의 이슈가 제기되었음 ○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은 ‘정부주도적 훈련’이라는 특성을 가진 일학습병행의 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된 시범사업임 -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은 대한상공회의소라는 민간기관이 관리하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민간이 주도한다는 특성이 있으며, 사업 요건상 NCS 활용의 의무가 없다는 점, OJT와 Off-JT 구성의 자율성이 더 높다는 점 등 기존 일학습병행보다 자율적인 특성이 있음 - 자율성이 높은 대신 ‘低지원 低규제’라는 특성이 있으며, 일학습병행자격이 발급되지 않음
Table Of Contents
요약_xiii 제1장 서론_1 제1절 사업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추진 방법 및 내용 4 제2장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2차 시범사업 평가_7 제1절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시범사업 개요 9 제2절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2차 시범사업 평가 개요 15 제3절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2차 시범사업 평가 결과 20 제4절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1차 시범사업과의 비교 40 제3장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2차 시범사업 설문조사_51 제1절 설문조사 개요 53 제2절 설문조사 결과 64 제3절 공단형 일학습병행 참여 경험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101 제4장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3차 모델 개발_1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방법 121 제2절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3차 시행계획(안) 123 제3절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3차 모델 제안(안) 128 제5장 결론_151 제1절 사업의 요약 153 제2절 정책적 제언 156 참고문헌_159 부록_161 1. AHP 분석 결과 163 2. 설문지 - 사업주 170 3. 설문지 - 기업현장교사 176 4. 설문지 - 학습근로자 181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안선민. (2021-12-31). 일학습병행 발전 협의회 운영 사업(제2분과). 2021년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