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Ⅴ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민규박종성손규태안선민조정윤
Publication Year
2021-12-31
Created
2022-04-08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758
Abstract
이 사업은 2020년 상반기에 실시된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운영 방안 모색’ 연구에서 개념적으로 제시되었던 기업현장교사 등급 인정 체계의 구체적 설계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2021년 하반기 이슈분석 과제임을 감안하여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운영 및 관리방안 마련, 시행 과정에서 기존 제도 성과평가 및 보완 방안 도출
Table Of Contents
요 약_ix
제1장 서 론_1
제1절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수행 방법과 절차 5
제2장 주요국의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운영 현황_11
제1절 국내 사례 13
제2절 유럽 사례 20
제3절 미국 사례 38
제4절 소결 48
제3장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설계_51
제1절 운영모델 53
제2절 등급제 도입 세부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56
제3절 ‘기업현장교사 등급 및 교육훈련 등에 관한 기준’ 구안 127
제4장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도입에 따른 교육 및 능력개발 활성화 방안_137
제1절 기업현장교사 등급별 교육 및 능력개발 지원 필요성 139
제2절 기존 교육훈련과정 개선 143
제3절 등급제 도입에 따른 기업현장교사 교육 및 능력개발 수요 조사 분석 148
제4절 소결 164
제5장 고숙련마이스터과정 개선 방안_167
제1절 고숙련마이스터과정 현황 169
제2절 고숙련마이스터과정 운영상의 법적 기반 분석 173
제3절 고숙련마이스터과정 장기적 발전 방향 186
제4절 소결 194
제6장 결 론_19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99
제2절 시사점 및 제언 205
참고문헌_209
부 록_211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김민규. (2021-12-31).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Ⅴ. 2021년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