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은 2020년 상반기에 실시된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운영 방안 모색’ 연구에서 개념적으로 제시되었던 기업현장교사 등급 인정 체계의 구체적 설계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2021년 하반기 이슈분석 과제임을 감안하여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운영 및 관리방안 마련, 시행 과정에서 기존 제도 성과평가 및 보완 방안 도출
Table Of Contents
요 약_ix 제1장 서 론_1 제1절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수행 방법과 절차 5 제2장 주요국의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운영 현황_11 제1절 국내 사례 13 제2절 유럽 사례 20 제3절 미국 사례 38 제4절 소결 48 제3장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설계_51 제1절 운영모델 53 제2절 등급제 도입 세부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56 제3절 ‘기업현장교사 등급 및 교육훈련 등에 관한 기준’ 구안 127 제4장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도입에 따른 교육 및 능력개발 활성화 방안_137 제1절 기업현장교사 등급별 교육 및 능력개발 지원 필요성 139 제2절 기존 교육훈련과정 개선 143 제3절 등급제 도입에 따른 기업현장교사 교육 및 능력개발 수요 조사 분석 148 제4절 소결 164 제5장 고숙련마이스터과정 개선 방안_167 제1절 고숙련마이스터과정 현황 169 제2절 고숙련마이스터과정 운영상의 법적 기반 분석 173 제3절 고숙련마이스터과정 장기적 발전 방향 186 제4절 소결 194 제6장 결 론_19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99 제2절 시사점 및 제언 205 참고문헌_209 부 록_211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김민규. (2021-12-31).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Ⅴ. 2021년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