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 위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직업훈련 사업별로 단선적으로 이루어져 왔던 원격훈련 도입 관련 제도 운영 실태에 대하여 심사에서부터 비용집행에 이르기까지 주체별, 단계별, 절차별로 문제점과 한계점을 분석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다각적으로 수렴하여, 디지털?비대면 시대의 직업훈련 패러다임 전환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직업훈련 지원체제의 개선 방안을 수립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디지털?비대면 시대의 이상적인 직업훈련 방향 도출, 2) 비대면 훈련이 도입된 직업훈련의 사업 추진 실태 분석(제도 및 운영현황)에서 직업훈련 사업간 지원 체계 비교 분석 및 직업훈련 사업의 훈련운영 단계별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3) 이상적 측면과 실제 운영간 차이분석을 통해 이상적 측면과 실제 운영상 차이가 나타나는 영역을 도출하고, 차이가 나타나는 영역에 대한 원인 분석을 실시, 4) 디지털?비대면 시대의 직업훈련에 대한 이해관계자 대상의 의견 분석, 5)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훈련방식, 심사방식 개선을 중심으로 제도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_1 제1절 목적 및 필요성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제2장 선행연구 분석: 디지털·비대면 시대의 직업훈련_7 제1절 기업과 직업훈련 9 제2절 DT와 직업훈련 24 제3절 에듀테크와 직업훈련 32 제4절 학습플랫폼과 직업훈련 57 제5절 연구 분석틀 도출 80 제3장 전문가 의견분석: 델파이조사 결과_89 제1절 조사 개요 91 제2절 델파이조사 결과 92 제4장 훈련기관 의견분석_119 제1절 디지털·비대면 시대 직업훈련 방향성에 대한 훈련기관 준비도 121 제2절 디지털·비대면 직업훈련 인식, 요구 및 실태 177 제3절 소결 192 제5장 학습자 의견분석_195 제1절 조사 개요 197 제2절 조사 결과 198 제6장 비대면훈련 지원제도 분석_277 제1절 개요 279 제2절 비대면훈련 훈련과정 승인방식 281 제3절 비대면훈련 제도 주요 이슈 317 제7장 정책방안_335 제1절 디지털·비대면 시대 직업훈련 정책·제도의 기본 틀 및 방향 337 제2절 디지털·비대면 시대 직업훈련 운영모델의 AS-IS vs. TO-BE 339 제3절 현행 지원 체계내의 제도 완화 방안: 훈련 제도 및 규정의 완화 343 제4절 현행 지원 체계의 전면적인 혁신방안: 자율적 훈련시장 메커니즘 기반지원체계 구축 352 참고문헌_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