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 개정 교육과정(2015. 9. 23.)이 시행됨에 따라 2018년 직업계고등학교 1학년부터 NCS기반 교육과정이 적용되었음. 단계적으로 적용되던 NCS기반 교육과정이 2020년부터 직업계고등학교 전 학년에 걸쳐 완성 학년으로 운영되고 있음. ○ NCS기반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기초과목과 실무과목의 위계적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기준학과별 대표적인 인력양성 유형을 설정하여 학생의 취업역량과 경력개발 등을 고려하고, 학생이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단위학교 실정에 따라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음. ○ 이제까지 학년별 단계적인 NCS기반 교육과정의 적용으로 시스템 및 하드웨어적 컨설팅에 무게를 실었다면, NCS기반 교육과정의 전면 적용 단계인 2020년은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전문성, 교육과정 운영(기초학력 및 직업기초능력, 직무능력)의 역량 함양 등 NCS기반 교육과정의 내실을 강화해야 하는 과제를 갖게 되었음. ○ 전국 17개 시도지원단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컨설팅 전문분야를 ① 교육과정 편성, ② 교수·학습, ③ 평가, ④ 기초학력 및 직업기초능력으로 세분화했으며, 이에 각 시도별 시도지원단 구성에 보통교과 교원을 필수적으로 투입하여 전문교과와 보통교과의 융합을 확대하고자 함. ○ 표준연수자료 3종(교재, PPT, 영상) 및 ‘2020년 NCS기반 교육과정 학교컨설팅 컨설턴트 가이드(교재, PPT)’를 개발하여 각 시도 및 단위학교의 특수성을 반영하면서도 통일성 및 균일화 유지에 기여하고자 하였음. ○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단위학교를 조사하여 중앙(교육부)에서 함께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개선 방안을 찾고, 향후 학교컨설팅 사례를 공유하여 학교컨설팅 모니터링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음.
Table Of Contents
제1장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4 제3절 사업 추진 절차 및 체제 5 제2장 지원단 역량 강화_7 제1절 시도지원단 구성 및 운영 9 제2절 중앙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 11 제3절 표준연수자료 개발 17 제4절 전문성 강화 지원 23 제3장 학교컨설팅 모니터링_41 제1절 학교컨설팅 절차 표준화 43 제2절 학교컨설팅 모니터링 운영 47 제4장 교육과정 편제표 분석 및 설문조사_63 제1절 교육과정 편제표 분석 65 제2절 설문조사 분석 139 제5장 사업 추진 결과 및 정책 제언_205 제1절 사업 추진 결과에 따른 의견 조사 207 제2절 향후 사업 추진 과제 220 부록_229 부록 1. 2020년 NCS기반 교육과정 학교컨설팅 시도지원단 명단 231 부록 2. 개발자료 현황 246 부록 3. NCS기반 교육과정 설문조사지 261 부록 4. NCS기반 교육과정 학교컨설팅 사업 중앙지원단 의견 설문조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