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NCS 기반 교육과정 학교컨설팅

Metadata Downloads
Author(s)
나현미홍선이박동열이수정김종욱정란장수아최지연
Publication Year
2021-02-28
Created
2022-05-03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772
Abstract
○ 2015 개정 교육과정(2015. 9. 23.)이 시행됨에 따라 2018년 직업계고등학교 1학년부터 NCS기반 교육과정이 적용되었음. 단계적으로 적용되던 NCS기반 교육과정이 2020년부터 직업계고등학교 전 학년에 걸쳐 완성 학년으로 운영되고 있음.
○ NCS기반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기초과목과 실무과목의 위계적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기준학과별 대표적인 인력양성 유형을 설정하여 학생의 취업역량과 경력개발 등을 고려하고, 학생이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단위학교 실정에 따라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음.
○ 이제까지 학년별 단계적인 NCS기반 교육과정의 적용으로 시스템 및 하드웨어적 컨설팅에 무게를 실었다면, NCS기반 교육과정의 전면 적용 단계인 2020년은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전문성, 교육과정 운영(기초학력 및 직업기초능력, 직무능력)의 역량 함양 등 NCS기반 교육과정의 내실을 강화해야 하는 과제를 갖게 되었음.
○ 전국 17개 시도지원단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컨설팅 전문분야를 ① 교육과정 편성, ② 교수·학습, ③ 평가, ④ 기초학력 및 직업기초능력으로 세분화했으며, 이에 각 시도별 시도지원단 구성에 보통교과 교원을 필수적으로 투입하여 전문교과와 보통교과의 융합을 확대하고자 함.
○ 표준연수자료 3종(교재, PPT, 영상) 및 ‘2020년 NCS기반 교육과정 학교컨설팅 컨설턴트 가이드(교재, PPT)’를 개발하여 각 시도 및 단위학교의 특수성을 반영하면서도 통일성 및 균일화 유지에 기여하고자 하였음.
○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단위학교를 조사하여 중앙(교육부)에서 함께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개선 방안을 찾고, 향후 학교컨설팅 사례를 공유하여 학교컨설팅 모니터링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음.
Table Of Contents
제1장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4
제3절 사업 추진 절차 및 체제 5
제2장 지원단 역량 강화_7
제1절 시도지원단 구성 및 운영 9
제2절 중앙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 11
제3절 표준연수자료 개발 17
제4절 전문성 강화 지원 23
제3장 학교컨설팅 모니터링_41
제1절 학교컨설팅 절차 표준화 43
제2절 학교컨설팅 모니터링 운영 47
제4장 교육과정 편제표 분석 및 설문조사_63
제1절 교육과정 편제표 분석 65
제2절 설문조사 분석 139
제5장 사업 추진 결과 및 정책 제언_205
제1절 사업 추진 결과에 따른 의견 조사 207
제2절 향후 사업 추진 과제 220
부록_229
부록 1. 2020년 NCS기반 교육과정 학교컨설팅 시도지원단 명단 231
부록 2. 개발자료 현황 246
부록 3. NCS기반 교육과정 설문조사지 261
부록 4. NCS기반 교육과정 학교컨설팅 사업 중앙지원단 의견 설문조사지
Publisher
교육부, 충청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나현미. (2021-02-28). 2020년 NCS 기반 교육과정 학교컨설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