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프로그램 평가 및 기업현장교사 수행 개선 방안

Metadata Downloads
Author(s)
장혜정박종성손규태박상오김안국
Publication Year
2021-12-31
Created
2022-05-09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777
Abstract
본 연구는 2018년부터 진행된 일학습병행 PBL 중에서 고용노동부의 정책적 요구에 따라, 특히 학습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OJT 프로그램의 내부평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PBL 내부평가 기본 모형을 구축하고, 나아가 일학습병행 PBL의 운영 성과를 높이기 위한 기업현장교사의 내부평가 수행 및 성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Table Of Contents
요 약_xi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6
제3절 용어정리 및 연구 범위 1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현황 분석_15
제1절 PBL과 일학습병행 17
제2절 일학습병행 PBL 평가 25
제3절 기업현장교사의 역할 및 수행 29
제3장 국내외 사례 분석_43
제1절 정규 교육에서의 PBL 사례 45
제2절 직업훈련에서의 PBL 사례 54
제3절 의대 평가 사례 61
제4장 일학습병행 PBL 및 내부평가 조사분석 결과_65
제1절 현황 및 인식조사를 위한 설문조사 67
제2절 PBL 및 내부평가 적용 방안 도출을 위한 FGI 101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138
제5장 일학습병행 PBL 내부평가 기본 모형 개발 및 기업현장교사 수행 개선 방안_143
제1절 일학습병행 PBL 내부평가 기본 모형 개발 및 적용 방안 145
제2절 인간수행공학 관점을 활용한 기업현장교사 수행 개선 방안 166
제6장 정책 제언_173
제1절 정책 제언 175
제2절 후속연구 제안 187
참고문헌_189
부 록_201
1. 설문조사지 203
2. 설문조사 분석 결과 245
3. FGI 조사지 301
4. FGI 분석 결과 311
5. 한양대학교 에리카 IC-PBL 평가 루브릭 사례 354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장혜정. (2021-12-31). PBL 프로그램 평가 및 기업현장교사 수행 개선 방안. 2021년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