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디지털 직업훈련 사업 특정성별영향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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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Gender Impact Assessment on the K-Digital Training Project
Author(s)
고혜원이수경김봄이정란김애령하정미전희선
Publication Year
2021-12-20
Created
2022-05-09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779
Abstract
2020년 발표된 ‘한국판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K-디지털 직업훈련 사업이 확대되고 있다. K-디지털 직업훈련 사업은 4차 산업혁명 및 비대면 사회 대응을 위한 대표적인 인력양성 사업이다. 디지털화 및 4차 산업혁명 대응이라는 취지와 목적에 부합하는 기존의 직업훈련 사업들이 이 사업으로 통합되거나 신설되고 있으며, 기존 직업훈련에서 시도되지 못했던 개별화·맞춤화 훈련이 가능하도록 에듀테크 기반의 훈련을 신설하여 직업훈련의 유연성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K-디지털 직업훈련은 현재 세부적으로 ‘K-Digital Training·Credit· Platform’사업으로 구체화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세부 사업이 추가되고 있다.
이상과 같이 K-디지털 직업훈련 사업이 확대되고 있으나, 참여자의 성별 참여 분석 및 사업의 성인지적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성별영향평가는 정부 정책이 성별에 미치는 영향과 성차별 발생 원인 등을 체계적·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합리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실질적인 성평등을 실현하도록 하고, 정책 수요자의 성별 특성에 기반한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국민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서 K-디지털 직업훈련에 대해서도 성별 특성 반영 여부 및 성별 격차 발생 여부, 이에 대한 원인과 해결 대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구체적으로 K-디지털 직업훈련 사업에 대한 특정성별영향평가를 통해 사업의 고도화를 유도하는 데 있다. 특정성별영향평가를 기반으로 K-디지털 직업훈련의 성별 참여 실태, 정책 수요, 애로사항 등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제도 및 사업 운영 모델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e gender impact assessment is to ensure that both men and women are able to equally benefit from the government policy by systematically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men and women, social and economic gaps, and other factors in establishing and implementing such a policy. In this context, it is very relevant to check whether the K-Digital Training Project is carried in a way that honors gender equality.
The K-Digital Training Project, which is being expanded as part of the Korean New Deal Program announced in 2020, is a representative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gram that responds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contactless society. This education-technology-based training has further raised the flexibility of vocational training, while the K-Digital Training Project has been specified as a “K-Digital Training, Credit, and Platform” project.
This study is aimed at analyzing participation by gender, demands, and difficulties of the K-Digital Training from the gender impact assessment perspective and proposing sugges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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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및 방법 4
가. 연구 내용 4
나. 연구 방법 4
Ⅱ. K-디지털 직업훈련 사업 현황
1. K-디지털 직업훈련 사업 개요 9
2.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훈련(K-Digital Training) 사업 11
가. 도입 배경 및 연혁 11
나. 사업 현황 21
3. 디지털 기초역량훈련(K-Digital Credit) 사업 40
가. 도입 배경 40
나. 사업 현황 40
Ⅲ. K-디지털 직업훈련 사업 성별 참여 및 만족도, 수강평 분석
1. HRD-Net 데이터 기준 성별 참여 및 만족도 현황 49
가.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훈련(K-Digital Training) 사업 49
나. 디지털 기초역량훈련(K-Digital Credit) 사업 71
2.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K-Digital Training HRD-Net 데이터 수강평 성별 분석 79
가. 분석자료의 전처리 및 기초 통계 79
나. 분석 방법 및 결과 81
3. 훈련기관 모집 및 운영 사례 91
4. SNS에 나타난 수강생 의견 99
Ⅳ. 해외 디지털 분야 직업훈련 사례
1. OECD 사례 107
가. 창업 활동 및 벤처 캐피탈 투자의 성별 격차 108
나. 디지털 시대에 일하는 여성: 훈련 부족 그러나 더 높은 노동 시장 수익률? 109
다. 여성 직업의 미래: 자동화의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는가? 111
라. 디지털 성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도약의 기회 113
마. 디지털 성 격차 해소: 국가적 관행에서 세계적인 노력으로 114
바. 디지털 성 격차 해소에 관한 G20 의제 121
2. 여성 디지털 교육훈련 국외 사례 123
가. 단체: Women Who Code(WWCode) 123
나. 단체: 미국 Girls Who Code 125
다. 교육훈련과정 운영 기관 125
Ⅴ. K-Digital Training 실시기관 의견 검토
1. 설문조사 결과 135
가. 조사대상 현황 135
나. 훈련과정의 성별 신청, 선발, 전공 및 경력, 현재(또는 수료), 취업 현황 135
다. 교·강사, 지원 및 관리 인력 현황 140
라. K-디지털 직업훈련과정 기획 및 설계 관련 142
마. K-디지털 직업훈련과정 수강생 모집 및 선발 관련 145
바. K-디지털 직업훈련과정 운영 및 프로젝트 관련 147
사. K-디지털 직업훈련과정 여성 수강생의 특성 149
아. K-디지털 직업훈련과정 취업지원 및 사후관리 관련 151
자. K-디지털 직업훈련과정 여성 수강생의 만족도 관련 154
차. 향후 여성에 대한 K-디지털 직업훈련과정 확대 및 운영 계획 관련 155
카. K-디지털 직업훈련과정 여성 참여 및 취업과 관련된 어려움과 개선방향 157
2. 요약 및 시사점 162
Ⅵ. K-Digital Training 수강생 및 여성 비수강생 의견 검토
1. 설문조사 결과 167
가. 조사대상 167
나. K-Digital Training 인지 경로 172
다. K-Digital Training 참여(결정) 요인 173
라. K-Digital Training 전반적인 만족도 및 지인에 대한 추천 의사 174
마. K-Digital Training에서 남녀 수강생 간 요구 확인 필요 여부 175
바. K-Digital Training의 수강생 선발, 교육과정, 취업지원 등에서 남녀 간 차이 여부 176
사. K-Digital Training에서 여성 참여가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 177
아. K-Digital Training 수강생의 성별비율 관련 의견 180
자. K-Digital Training에서 성별에 따른 어려움 여부 182
차. K-Digital Training의 여성참여 확대 위한 사항 184
2. FGI조사 결과 191
가. 조사대상 및 K-Digital Training 직업훈련 인지 경로 191
나. K-Digital Training의 성별영향 및 성별 참여 적정비율 194
다. K-Digital Training의 여성 참여 확대방안 196
3. 요약 및 시사점 199
Ⅶ. 종합논의 및 성별영향평가 관점의 추진 방향과 과제
1. 요약 및 종합논의 205
2. 개선 방향 및 과제 213
가. 정책·제도 측면 214
나. 기관의 직업훈련 운영 측면 218
▪ 참고문헌 225
▪ 부 록
<부록 1> K-Digital Training 기관 조사지 229
<부록 2> K-Digital Training 수강생 조사지 236
<부록 3> K-디지털 직업훈련 비수강 여성구직자 조사지 242
<부록 4>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HRD-Net 수강평(K-Digital Credit) 성별 분석 247
▪ Abstract 253
Publisher
여성가족부
Citation
고혜원. (2021-12-20). K-디지털 직업훈련 사업 특정성별영향평가.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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