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동열김현아이병욱
Publication Year
2021-12-31
Created
2022-05-09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781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미래 중등 직업교육 환경 변화를 반영하고,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참여하는 이해당사자들의 주체성과 자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학점제 기반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구성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특히 2022년부터 직업계고가 우선 도입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도적・행정적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2022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에 반영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의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6
제2장 직업계고 교육과정 총론 개정 및 정책 변화_13
제1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동향 및 편성 현황 분석 15
제2절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모형 사례 30
제3장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에 관한 인식 및 요구 분석_43
제1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추구 인재상과 교육목표에 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45
제2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편제(안)의 현장 적용 가능성 탐색 65
제4장 2022 직업계고 교육과정 구성 방안_81
제1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방향 83
제2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구성(안) 및 추진 과제 86
참고문헌_98
부록_101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박동열. (2021-12-31). 직업계고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