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미래 중등 직업교육 환경 변화를 반영하고,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참여하는 이해당사자들의 주체성과 자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학점제 기반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구성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특히 2022년부터 직업계고가 우선 도입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도적・행정적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2022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에 반영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의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6 제2장 직업계고 교육과정 총론 개정 및 정책 변화_13 제1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동향 및 편성 현황 분석 15 제2절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모형 사례 30 제3장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에 관한 인식 및 요구 분석_43 제1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추구 인재상과 교육목표에 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45 제2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편제(안)의 현장 적용 가능성 탐색 65 제4장 2022 직업계고 교육과정 구성 방안_81 제1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방향 83 제2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구성(안) 및 추진 과제 86 참고문헌_98 부록_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