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질 제고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지영안재영김종욱현성혜송기원
Publication Year
2021-12-13
Created
2022-05-1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796
Abstract
본 연구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전문교과 수업시간에 학교와 학습기업에서 진행되는 Off-JT와 OJT 교육과정 편성?운영상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도제학교 교육과정 질 제고를 위한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학생의 OJT 경험, 학습경험, 평가와 일학습병행 자격 취득 관련 경험과 개선요구 등 분석
- 교사의 도제훈련 기획, 교수 설계, 교육과정 이행, 기업현장교사와 협업, 자격시험 등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지원요구 등 분석
- 기업현장교사의 도제훈련 기획, 교수 설계, 교육과정 이행, 도제학교 교사와 협업, 자격시험 등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지원요구 등 분석
- 질 높은 도제훈련(quality apprenticeship)에 대한 개념과 일터에서의 학습이론 등 분석
- 도제훈련 교육과정의 질(quality)과 효과 제고를 위한 개선 방안 제안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6
제3절 연구 범위 9
제2장 질 높은 도제훈련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_11
제1절 도제훈련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한 논의 13
제2절 도제훈련 질 제고를 위한 선행 논의 탐색 18
제3절 도제훈련에 대한 국내 문헌 고찰 29
제4절 소결 33
제3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분석_39
제1절 도제훈련에 대한 목표와 현실적인 어려움 진단 41
제2절 학생들은 무엇을 배우고 있는가? 49
제3절 교사들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102
제4절 기업현장교사들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178
제5절 소결 261
제4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질 제고를 위한 논의_265
제1절 개요 267
제2절 참여 목표, 직무 특성과 도제훈련 기획 268
제3절 교수 설계 268
제4절 교육과정 이행 및 역할 수행 270
제5절 평가와 인증 273
제6절 교재와 실습 환경 275
제7절 발전 과제 276
제8절 소결 277
제5장 결 론_285
제1절 연구 요약 287
제2절 정책 제언 301
참고 문헌_307
부 록_313
Publishe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김지영. (2021-12-1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질 제고 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