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의 도제학교 운영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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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안재영김지영강경종김인엽현성혜송기원
Publication Year
2022-01-31
Created
2022-05-13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803
Abstract
본 연구는 코로나19의 확산과 유행이라는 재난 상황에 대응하면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서 운영한 교육과정상의 변화와 참여자들의 어려움 등을 분석하고 정책 대안을 도출하고자 하였음. 이러한 연구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감염병 유행이 종식되고 향후 유사한 상황이 다시 발생했을 때 시행착오를 줄이고 한국의 직업교육과 고교단계 도제훈련에 적합한 대책을 준비할 수 있을 것임.
- 국내외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직업교육 관련 정책을 분석함.
- 코로나19 유행 시기에 도제학교의 교육과정상의 변화를 분석함.
- 도제학생, 도제학교 교사와 학습기업 관계자들이 처하고 있는 어려움과 요구 사항을 분석함.
-향후 유사한 감염증이 발생할 경우 도제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안전한 OJT 제공을 위해 도제학생, 도제학교 교사와 학습기업 담당자에게 지원되어야 할 사항을 도출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6
제3절 연구 범위 8
제2장 중등직업교육에서 코로나19 유행 대응 동향 _9
제1절 국내 선행연구 11
제2절 국내 주요 정책 15
제3절 해외 정책 동향 24
제4절 소결 49
제3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서의 코로나19 유행 대응_55
제1절 일학습병행 훈련운영조치에 따른 도제학교의 대응 분석 57
제2절 코로나19 유행 상황에서 도제학교 참여자의 어려움 분석 102
제3절 소결 140
제4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참여자의 코로나19 유행 상황에서 Off-JT와 OJT 경험_145
제1절 도제학교 학생의 경험과 개선 요구 147
제2절 도제학교 교사의 경험과 개선 요구 177
제3절 소결 222
제5장 결 론_225
제1절 연구 요약 227
제2절 정책 제언 228
[참고문헌]_235
[부록]_241
Publishe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안재영. (2022-01-31). 비대면 시대의 도제학교 운영 방안 연구. 2021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지원 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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