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진로교육법」이 제정되면서 진로교육 현황조사에 대한 법적 근거를 확보하였으며, 통계청으로부터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되었고, 2020년에는 국가승인통계 정기품질관리를 받아 자료의 적합성과 타당성,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 이처럼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는 초·중등 진로교육 전반적인 운영 현황을 조사·분석하여 진로교육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Table Of Contents
요 약_i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1. 연구 배경 3 2. 연구 목적 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1. 문헌연구 6 2. 연구진 회의 6 3. 전문가 자문회의 6 4. 조사 연구 7 제3절 연구 연혁 및 체계 8 1. 연구 연혁 8 2. 조사체계 11 제4절 학생 및 진로전담교사 현황 통계 13 1. 학생 진로 현황 13 2. 진로전담교사 현황 18 제2장 조사 내용 및 방법 / 19 제1절 조사 내용 21 1. 법적 조사 항목 21 2. 조사 내용체계 23 3. 대상별 세부 조사 내용 24 4. 학생 진로개발역량 40 제2절 조사 방법 49 1. 표본 설계 49 2. 조사 시행 59 제3절 분석 방법 및 가중치 63 1. 학생 가중치 63 2. 학부모 가중치 65 3. 교원(학교 관리자, 진로전담교사, 중학교 담임교사) 가중치 66 제3장 진로교육 현황 분석 / 67 제1절 응답자 특성 69 1. 응답자 전체 특성 71 2. 응답 대상별 특성 73 제2절 학생 85 1. 학교 진로활동 참여와 만족도 87 2. 진로체험 92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97 4. 학부모의 관심 101 5. 진로계획 104 6. 진로인식 및 학교생활 133 7. 진로교육 활동에 따른 진로교육 성과 차이 138 8. 소결 144 제3절 진로전담교사 147 1. 진로교육 환경 여건 149 2. 진로교육 내용 162 3.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183 4. 진로교육 프로그램 185 5. 진로교육 관련 인식 및 요구사항 189 6. 소결 196 제4절 중학교 담임교사 199 1. 진로교육 인식 201 2. 진로지도 내용 203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206 4. 담임교사의 진로교육 지원 요구사항 207 5. 소결 209 제5절 학교 관리자 211 1. 진로교육 인식 213 2.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216 3. 진로전담교사 업무 인식 수준 217 4. 진로교육 관련 요구사항 223 5. 소결 227 제6절 학부모 229 1. 학교 진로교육 활동에 대한 인식 231 2. 자녀의 학교 진로활동 참여 및 만족도 232 3. 자녀 진로에 대한 관심 235 4. 요구사항 237 5. 소결 241 제4장 정책 제언 / 243 제1절 학교 진로교육 정책 제언 245 1. 학교 진로교육 환경 여건 및 기반 확대 245 2. 진로교육 운영 활성화 246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정보 확산 247 4. 교원의 진로교육 역량 강화 248 제2절 후속조사?연구 제언 249 참고문헌 / 251 부 록 / 255 1. 상대표준오차(RSE) 257 2. 초등학생용 조사지 263 3. 중학생용 조사지 269 4. 고등학생용 조사지 279 5.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조사지 292 6. 중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조사지 302 7.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조사지 316 8. 중학교 담임교사용 조사지 330 9. 학교 관리자용 조사지 335 10. 학부모용 조사지 341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김민경. (2021-12-31).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2021). 2021년 국가진로교육센터 운영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