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제교육 정책 연구 : 미래 산업과 환경의 변화에 대비한 도제교육 모델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안재영김지영김인엽김종욱강경종박종성송기원양용진조준형
Publication Year
2021-12-31
Created
2022-05-16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815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1) 미래 도제교육(일기반학습)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개선 방안과 3) 새로운 일기반학습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3) 새로운 일기반학습 모델은 특성화고에 적합한 모델이어야 하며, 고용노동부의 일학습병행 제도 밖에서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일기반학습 최수정 외(2012)는 일기반학습의 필수요소로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과 관련 있고, 일터 또는 일터와 유사한 환경에서의 체계화된 학습 또는 훈련 기회가 제공되며, 일터에서의 학습을 보완하기 위해 적절한 일터 밖 학습기회가 제공된다고 하였다.
은 학교기업, 현장견학, 인턴십, 현장실습, 도제훈련 등으로 다양하며, 특성화고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와 현장실습이 대표적인 일기반학습이기 때문이다(최수정 외, 2012). 이러한 측면에서 3) 새로운 일기반학습 모델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제도에 국한하지 않고 교육부의 현장실습 및 직업계고 학점제 정책과 연계된 형태의 유연하고 효율적인 일기반학습 모델로 제시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7
제3절 연구 방법 9
제2장 미래 산업과 교육 환경의 변화_15
제1절 미래 산업의 변화와 요구역량 17
제2절 교육환경과 교육훈련의 변화 48
제3절 소결 68
제3장 도제교육(일기반학습)의 개념과 트렌드 분석_71
제1절 도제교육과 일기반학습의 개념 73
제2절 해외 도제교육(일기반학습)의 제도 개관 82
제3절 해외 도제교육(일기반학습)의 주요 변화와 트렌드 119
제4절 국내 도제교육제도 비교(중앙정부-지자체) 147
제5절 소결 151
제4장 일기반학습 사례분석_157
제1절 사례분석 개요 159
제2절 전문건설공제조합 사례분석 162
제3절 세무사협회 사례분석 168
제4절 IBM P-TECH 사례분석 174
제5절 소결 180
제5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주요 이슈와 관계자 요구 분석_189
제1절 도제학교 성과 및 운영 현황 분석 191
제2절 전문가 FGI 및 자문회의 216
제3절 관계자 설문조사 227
제4절 소결 238
제6장 미래 도제교육(일기반학습) 모델_241
제1절 미래 도제교육(일기반학습)의 방향 243
제2절 미래 도제교육(일기반학습) 모델: 252
제3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개선 방안 256
참고문헌_271
부 록_289
<부록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모니터링 보고서 종합표(2019~2021년) 291
<부록 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설문조사 보고서 종합표(2018~2021년) 301
<부록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제반 대비 일반반 취업률 우수학교 현황 320
<부록 4> 관계자 설문조사 통계표(교사) 323
<부록 5> 관계자 설문조사 통계표(기업현장교사) 352
<부록 6> 채용 및 인사 과정에서 학력보다 능력을 중시하는 기업 사례 372
<부록 7> 기업 내 성장경로(승진 시 영향요소) 379
<부록 7-1> 부록 7(기업 내 성장경로)에 대한 세부적인 설문조사 결과 389
Publishe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안재영. (2021-12-31). 도제교육 정책 연구 : 미래 산업과 환경의 변화에 대비한 도제교육 모델 연구. 2021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지원 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