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고의 선정과 개교 준비 및 운영 과정에서 도출된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성공 가능한 체계적인 개교 지원 사업을 전개하였으며, 최근까지의 마이스터고 선정 결과 및 운영점검, 새 정부의 정책 환경 변화 분석에 기초하여 신규 지정 방식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둘째, 마이스터고에 대한 성과점검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9년 및 2020년 개교 마이스터고 운영점검(연차평가), 2012년 및 2017년 개교 마이스터고 운영성과 평가, 2013년 및 2018년 개교 마이스터고 예비운영성과 평가를 시행하였다. 셋째, 마이스터고로 개교 후 운영되고 있는 52개 학교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도출되는 문제점을 토대로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마이스터고의 선정과 운영 지원 외에 지속적 육성 기반 구축을 위해 요구되는 제도 개선 사항을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육성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넷째, 중앙 단위에서는 마이스터고 담당자 워크숍 개최를 통해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 및 개선 사항을 즉각적으로 파악하여 학교, 관계 부처(기관), 지원센터 간의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접한 광역시 및 도를 중심으로 5개 권역을 구축하고, 마이스터고 제도 및 학교 홍보를 전략적으로 수행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권역별 추진상황 점검회의(워크숍)를 진행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_xxiii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7 제3절 사업 추진 방법 10 제2장 마이스터고 육성 정책 및 추진 경과_13 제1절 마이스터고 육성 정책 15 제2절 마이스터고 육성 추진 경과 42 제3장 마이스터고 개교 준비 지원_63 제1절 마이스터고 개교 준비 지원 체계 65 제2절 2022년 개교 예정 마이스터고 개교 준비상황 점검 70 제4장 마이스터고 운영 성과관리 지원_85 제1절 마이스터고 운영 성과관리 지원 체계 87 제2절 2021년 개교 마이스터고 1차년도 중간점검 91 제3절 2020년 개교 마이스터고 1차년도 운영점검(연차평가) 110 제4절 2019년 개교 마이스터고 2차년도 운영점검(연차평가) 132 제5절 2013년 및 2018년 개교 마이스터고 예비운영성과 평가 154 제6절 2012년 및 2017년 개교 마이스터고 운영성과 평가 223 제5장 마이스터고 운영 현황 모니터링_297 제1절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및 운영 300 제2절 물리적·인적·시스템 요소 모니터링 결과 302 제6장 마이스터고 관계자 역량 강화 지원_363 제1절 2021년 신규 임용 마이스터고 교장 특별연수 365 제2절 마이스터고 담당자 대상 워크숍 운영 366 제7장 주요 개선 과제_387 제1절 마이스터고 신규 지정 및 준비 지원 개선 389 제2절 마이스터고 운영 성과관리 지원 개선 391 제3절 마이스터고 관계자 역량 강화 지원 개선 394 참고문헌_395
Publishe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김성남. (2021-12-31). 마이스터고 성과관리 및 모니터링 지원. 2021년 마이스터고 운영 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