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과 사회 ․ 경제적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국민역량의 수준을 파악할 수있는 국민역량지수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의 개인 능력/역량의 노동시장 성과 분석은 주로 학력을 근사치(proxy)로 사용하여 예측되었으나 우리나라처럼 고등교육 진학률이 높아지고 있는 경우 학력만으로는 정확한 분석이 점점 어려워지는 실정이다(임언 외, 2011). 그리고 중고등학교 단계까지는 국내외에 학생들의 역량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도구들이존재하는 반면, 고등학교 졸업 이후 성인단계 개인의 역량측정 도구는 거의 부재한 실정이다(임언 외, 2011). 본 연구에서는 성인단계의 역량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국민역량지수를 개발하고자한다. In order to respond to new technology and market environmental changes actively, it is important to improve one’s basic competency and develop the capacity to adapt to new society. The acquisition and improvement of competencies, and the continued use of competence enhance the human resources of the nation. At the same time, by eliminating the inequality in society, we can improve the well-being of individuals and society and the nation’s competitiveness. In this study, we developed the National Competency Index based on the OECD’s Survey of Adult Skills(PIAAC) at the national level. By measuring the level of adult competence through this index, we expect to evaluate the total amount and quality of Korean human resources effectively, and also to contribute to lifelong learning system policy in Korea.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3 1. 연구 배경3 2. 연구 목적4 제2절 연구 추진 방법5 1. 연구의 내용5 2. 연구의 방법5 3.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5 제2장 국민역량 관련 연구 동향 제1절 역량의 의미9 1. 역량9 가. 역량의 정의9 나. 역량의 개념틀10 다. 세부 역량의 선정 방법13 2. OECD 교육 2030 사업15 가. 추진 배경15 3. OECD 사회정서역량 연구(The Study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19 제2절 OECD 국제성인역량진단조사(PIAAC)의 개요와 의의22 1. PIAAC 조사 개요22 2. 평가 영역별 정의 및 구조22 가. 문해력(Literacy) 24 나. 수리력(Numeracy) 24 다. 테크놀로지 기반 환경에서의 문제해결(Problem Solving in Technology-rich Environment) 24 라. 기초 읽기능력 평가(Reading Component Skills) 25 3. 사업의 효과25 제3절 빅데이터를 활용한 역량관련 키워드 탐색27 1. 국민역량 관련 핵심 키워드 분석27 가. 워드 클라우드 분석27 나. 네트워크 분석28 제4절 소결30 제3장 한국의 인적자원 지표 1. 기대교육기간33 2. 고등교육 이수34 3. 평생학습 참여36 가. 평생학습 참여율36 나. 학습에 대한 흥미, 새로운 정보에 대한 태도39 제4장 국민역량지수의 정의와 산출 방법 1. 국민역량지수의 정의49 가. 스톡(stock)과 플로우(flow) 49 나. 인적역량(stock) 50 다. 인적역량활용(flow) 51 2. 지수 구성 요소52 가. 인지적 역량52 나. 사회정서역량53 다. 인적역량활용54 3. 지수 산출 방법54 제5장 국제비교로 본 한국의 국민역량지수 제1절 국민역량지수59 1. 인적역량 지수59 가. 언어능력64 나. 수리력67 다. 문제해결력70 2. 인적역량활용 지수73 가. 인적역량활용73 나. 핵심역량활용78 다. 일반역량활용101 3. 국민역량지수121 제2절 국민역량지수와 성과125 제6장 결론과 시사점 1. 결론131 2. 시사점132 참고문헌 133 부 록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