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의 공급자 중심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따른 학습 선택권을 강화시켜 주기 위한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에 따라 직업계고 학점제가 단위학교에서 원활히 정착할 수 있도록 학교장의 리더십 및 학점제 역량을 강화함. ○ 단위학교가 직업계고 학점제의 정책을 구현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교육과정 편성, 학생 진로지도, 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개선, 조직 및 환경 구축 등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 역량을 가진 컨설턴트의 역량을 강화함. ○ 또한, 단위학교에서 교장과 교원 및 구성원 전체가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직업계고 학점제의 토대를 마련하도록, 단위학교의 학점제 운영전문가와 교육과정 설계전문가의 전문성을 강화함. ○ 이러한 직업계고 학점제에 관한 학교장의 역량 강화, 컨설턴트의 역량 강화, 단위학교 학점제 운영전문가와 설계전문가의 전문성을 배양하고 함양할 수 있도록 강의를 지원하고 워크숍 등과 같은 액션러닝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 강사요원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음.
Table Of Contents
요 약_vii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7 제2장 직업계고 학점제 강사요원 양성 및 연수 강의 지원_15 제1절 강사요원 양성 17 제2절 연수 강의 및 지원 31 제3절 시사점 52 제3장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학교장 이해 연수_55 제1절 연수 개요 57 제2절 학교장 연수 패널 구성 및 활동 81 제3절 연수 추진 결과 92 제4장 직업계고 학점제 관계자 연수_101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설계전문가 양성 연수 103 제2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전문가 양성 연수 110 제5장 사업 추진 결과 및 정책 제언_117 제1절 사업 추진 결과 119 제2절 정책 제언 128 참고문헌_135 부 록_137
Publishe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최동선. (2022-02-28). 직업계고 학점제 역량 강화 연수 사업. 2021년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