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그동안의 직업계고 교과 교육과정 개정 변천 과정을 고찰하고,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진단과 2022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요구조사 과정을 통해 개선 방안 마련을 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융복합적 역량·기술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2022 직업계고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초를 마련하고, 향후 교육과정 개정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때 유용한 정책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6 제2장 직업계고 교육과정 관련 정책 및 선행연구 고찰_15 제1절 직업계고 교육 정책 및 교육과정 변천 과정 17 제2절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직업교육 교육과정 26 제3절 고교학점제와 직업교육 교육과정 37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47 제3장 미래 변화와 직업계고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_51 제1절 저출산과 직업계고 학교 및 학생 현황 53 제2절 디지털 전환, 4차 산업혁명 가속화와 미래 교육 패러다임 전환 56 제3절 불확실성 증가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역량 함양 교육과정 64 제4절 MZ세대 출현에 따른 학습자 성향 다양화와 개별 맞춤형 교육 73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78 제4장 국외 중등 직업교육 교과 교육과정 동향_81 제1절 독일 83 제2절 핀란드 96 제3절 캐나다 110 제4절 미국 121 제5절 호주 128 제6절 소결 및 시사점 135 제5장 직업계고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에 대한 요구조사_139 제1절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141 제2절 주요 결과 분석 및 해석 144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173 제6장 연구 결과 및 정책 제언_177 제1절 연구 결과: 직업계고 교과 교육과정 개정(안) 179 제2절 정책 제언 203 참고 문헌_215 부록_225 [부록 1] 직업계고 교과 교육과정 개정(안) 227 [부록 2] 델파이 조사지 244 [부록 3] 현행 고교 직업교육과정 단위 배당 기준 및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263 [부록 4] NCS 기반 자격 수준별 자격종목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