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 종합 진단 및 개선 방안

Metadata Downloads
Author(s)
허영준최동선이영민류지은이상훈이정민조진일
Publication Year
2022-02-28
Created
2022-06-08
Keyword
직업계고 학점제연구·선도학교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849
Abstract
이 연구는 2020년 시행된 마이스터고 학점제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2022년 특성화고 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한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진단과 세부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Table Of Contents
요 약_xiii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
제2장 직업계고 학점제의 추진 과정 분석_7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추진 경과 및 운영 현황 9
제2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모형의 적용 과정 29
제3절 직업계고 학점제 학사제도의 적용 과정 42
제4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인프라 구축의 적용 과정 47
제5절 직업계고 학점제 법적 근거의 적용 과정 65
제3장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 진단: 설문조사를 중심으로_71
제1절 설문조사 개요 73
제2절 교육과정 운영 모형의 적용 실태 77
제3절 학생 평가, 전환학기 및 수강신청 시스템 활용 실태 130
제4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기반 조성 실태 156
제5절 연구·선도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 189
제6절 부전공제 운영에 대한 인식 217
제7절 시사점 243
제4장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방안_253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사제도 개편 255
제2절 직업계고 부전공제 운영 방안 269
제3절 직업계고 학교 밖 교육 운영 방안 290
제5장 직업계고 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 (교과교실제) 운영 방안_315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의 도입과 학교 공간의 변화 317
제2절 직업계고의 교육과정 및 시설 기준 326
제3절 직업계고의 시설 기준(안) 338
제4절 직업계고의 자동 산정 스페이스 프로그램 및 자가진단 도구 개발 359
참고문헌_373
부 록_377
<부록 1>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실태 및 인식 조사(교사용) 379
<부록 2> ‘직업계고 학교 밖 교육 운영 공통 가이드라인’의 각종 서식 395
Publishe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허영준. (2022-02-28).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 종합 진단 및 개선 방안. 2021년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