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목적> □ 첫째, 학교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실무과목 중 교사가 자체적으로 원격수업 콘텐츠를 제작하기 어려운 능력단위를 중심으로 영상 형태의 콘텐츠를 개발함. □ 둘째, 중앙정부 주도의 일방적 콘텐츠 제작 · 공급에서 벗어나 단계별 교사 연수와 프로토타입 개발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계고 현장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도모함. □ 셋째, 실습 절차 중심의 콘텐츠를 개발하되 실무과목 내용 다양성을 고려하여 아래와 같이 4가지 유형의 콘텐츠(실습시연형, 현장관찰형, 문제해결형, 애니메이션형)를 개발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과 방법 7 제3절 사업 추진 체계 및 절차 14 제4절 최종 산출물 및 기대 효과 19 제2장 직업계고 원격수업 및 실무과목의 이해_23 제1절 직업계고 원격수업 선행연구 25 제2절 직업계고 실무과목의 이해 35 제3절 실무과목 콘텐츠 개발 분야 도출 44 제4절 실무과목 콘텐츠 개발 유형 도출 55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56 제3장 직업계고 실무과목 콘텐츠 개발 과정의 이해_59 제1절 실무과목 콘텐츠 개발 인력풀 구축 및 역량 강화 연수 실시 61 제2절 실무과목 콘텐츠 개발 및 시연회 개최 68 제3절 실무과목 콘텐츠 검토 및 수정·보완 81 제4절 실무과목 콘텐츠 영상 검수 및 탑재 86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90 제4장 직업계고 교사 및 학생의 교수·학습 콘텐츠 인식 조사_93 제1절 설문조사 개요 95 제2절 설문조사 결과 분석 104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221 제5장 요약 및 시사점_233 제1절 요약 235 제2절 시사점 245 참고문헌_249 부록 _251 [부록 1] 실무과목 콘텐츠 개발 목록 253 [부록 2] 실무과목 콘텐츠 개발 FAQ(2021. 8. 5.) 281 [부록 3] 원고 검토의견서 291 [부록 4] 영상 검토의견서(검토위원용) 292 [부록 5] 영상 검토의견서(내부연구진용) 293 [부록 6] 원격수업 만족 요인 조사(교사용) 294 [부록 7] 원격수업 만족 요인 조사(학생용)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