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의 디지털 격차 실태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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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Digital Divide in Vocational High School
Author(s)
김남희이수정박미희최지연임다미
Publication Year
2022-10-31
Created
2023-01-12
Keyword
직업계고전문 교과디지털 격차디지털 역량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954
Abstract
...그간 디지털 격차는 여러 학문에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연구자마다 격차를 논의하는 메커니즘에는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접근 격차, 활용 격차, 결과 격차로 유형화될 수 있다(이숙정, 육은희, 2014). Hohlfeld와 동료들(2008)의 경우에도 학교 교육 맥락에서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격차를 크게 3수준으로 구분하였는데, 학교 간 인프라 격차, 교실에서 활용 수준의 격차, 개별 학생의 역량 격차가 이에 해당한다. 즉, 학교 내 학생과 교사들이 활용 가능한 디지털 기기나 환경이 갖춰져 있는가, 갖춰져 있다면 교사들을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 그리고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경험을 가진 학생들은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충분한 역량을 갖추게 되는가의 탐색 과정이라 볼 수 있다([그림 1-1] 참조). 특히 직무 현장의 디지털 전환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직업교육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의 디지털 격차 실태와 현상을 살펴보고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향후 과제를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그림 1-1]에서 제시된 학교 교육에서의 디지털 격차 3단계를 직업교육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디지털 격차의 개념을 정의하고 기존의 통계자료와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종합적인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The term “digital divide” was introduced in the mid-1990s, along with the diffusion of ICTs. The main reason why many people are interested in the digital divide is that our lives are not only very closely entwined with various digital technologies now, but this phenomenon will accelerate in future societies (Iivari et al., 2020). Technological advances have led to the emergence of various types of devices and the widespread use of the Internet. Still, not everyone has equal access to them or can use meaningful. Traditionally, the definition of the digital divide has focused on the problem of access, but now it is a more complex issue not only whether or not the technology is physically accessible but also when, for what purposes, and how it is used (Dolan, 2015). ...
Table Of Contents
요 약 _ xi
제1장 서론 _ 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8
제3절 연구의 범위 15
제2장 디지털 격차의 이해 _ 17
제1절 디지털 격차 개념 이해 19
제2절 디지털 격차 정책 동향 41
제3절 직업교육과 디지털 격차 52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61
제3장 해외 사례 분석 _ 69
제1절 분석 개요 71
제2절 유럽 72
제3절 영국 81
제4절 미국 88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92
제4장 직업계고 디지털 격차 기초분석 _ 95
제1절 분석 개요 97
제2절 직업계고 교사들의 디지털 기술 활용 98
제3절 직업계고 학생들의 디지털 기술 활용 104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115
제5장 직업계고 디지털 격차 실태분석 _ 119
제1절 분석 개요 121
제2절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접근 격차 127
제3절 디지털 기술에 대한 활용 격차 149
제4절 부가 조사 결과 186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194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_ 199
제1절 결론 201
제2절 향후 과제 206
SUMMARY _ 231
참고문헌 _ 241
[부록 1] 설문지: 교사용 _ 265
[부록 2] 설문지: 학생용 _ 28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김남희. (2022-10-31). 직업계고의 디지털 격차 실태와 과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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