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 성인교육 참여율 분석과 지원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Participation of the Disadvantaged Group in Adult Education and Policy Implications
Author(s)
정지선권두승김주섭
Publication Year
2000-12-12
Created
2000-12-12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99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저학력층을 중심으로 그들의 성인교육 참여율의 격차와 참여와 비참여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들의 교육적 요구에 처한 지원방안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들의 참여율은 실제로 어떠한 정도인지를 측정하고, 이를 선진국의 경우와 비교하여 우리사회의 학습소외계층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지원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성인교육기관으로서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이 성인교육 프로그램 제공 현황과 향후 실시 의지 등을 타진하여 이에 대한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즉 우리 사회에서 학습으로부터 소외계층의 성인교육 참여와 관련된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규명하여 보고, 이를 통해 성인교육의 참여를 강화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따른 연구의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교육으로부터의 소외계층의 개념을 정립한다.
둘째, 소외계층의 성인교육 참여율을 조사한다.
셋째, 소외계층의 성인교육 참여와 비참여 특성을 분석한다.
넷째, 대학(전문대학 포함) 평생교육원의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실시 현황을 분석한다.
다섯째, 소외계층의 성인교육 참여 강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7
3. 연구 방법 8
4. 후속연구의 필요성 11
Ⅱ. 소외계층을 위한 성인교육의 의의 13
1. 소외계층에 관한 논의 13
2. 정부의 소외계층 지원 현황 16
3. 소외계층 성인교육의 경제적 의의 27
4. 소외계층 성인교육에 대한 사회적 투자의 결정 30
Ⅲ. 소외계층 성인교육의 현황과 특성 33
1. 성인교육기관의 현황 33
2. 성인교육의 프로그램 유형별 분류 46
3. 소외계층의 교육 참여 장애요인 49
Ⅳ. 소외계층 성인교육 참여/비참여 실태실증 분석 59
1. 조사대상 및 분석 방법 59
2. 소외계층 평생교육 참여율 분석 63
3. 소외계층 성인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 68
4. 소외계층 성인의 평생교육 비참여 요인 84
5. 소외계층 성인이 희망하는 교육 90
Ⅴ. 소외계층 지원에 대한 교육기관의 요구분석 97
1. 조사대상 기관의 기본적 특성 97
2. 평생교육원의 교육운영 현황 99
3. 조사대상 교육기관의 학습자 현황 분석 103
4. 소외계층의 성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기관의 요구분석 107
Ⅵ. 외국의 소외계층 참여 지원 정책 사례 115
1. 미 국 115
2. 영 국 132
3. 독 일 147
Ⅶ. 소외계층의 성인교육 참여를 위한 지원 방안 167
1. 소외계층 성인교육의 특성 167
2. 소외계층의 참여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 168
참 고 문 헌 181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정지선. (2000-12-12). 소외계층 성인교육 참여율 분석과 지원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