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문제행동 비교 분석 : 3 수준 다층분석

Metadata Downloads
Author(s)
강상진장지현전민정
Publication Year
2005-10-07
Created
2005-10-07
Keyword
고등학생문제행동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990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수집한 KEEP(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자료를 다층모형(Raudenbush & Bryk, 2002, 강상진 1995)으로 분석하여, 일반계와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문제행동 실태 정보와 관련요인을 탐구하려는 것이다. KEEP 자료는 전국의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교의 모집단을 대표하는 고등학교 표본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행동 문항들을 보유하고, 학생의 학업성취도, 심리적 특성 정보와, 가정배경, 또래관계, 학교요인 정보를 모두 포괄하고 있으므로, 고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구조적 탐색을 허용하는 자료이다. 이 연구에서 탐구하는 주요 문제는 청소년의 문제 행동과 학교교육과의 관련성을 밝히는 것이며, 동시에 문제행동과 구조적 관계에 있다고 판단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 가정배경, 또래관계, 학교생활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다양한 관련요인의 관계를 탐구하는 이 연구는 이후의 패널연구에서 청소년기의 문제행동이 성인기의 진로개발 및 개인의 안녕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탐색하는 기반을 제공하며, 청소년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교육의 영향에 대한 과학적 정보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Table Of Contents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 목적과 목표
Ⅲ. 이론적 배경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강상진. (2005-10-07).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문제행동 비교 분석 : 3 수준 다층분석.
Type
Conference Paper
Appears in Collections:
학술행사자료 > I. KEEP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