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환경, 자아개념, 자기학습량과 학업성취의 구조적 관계
- Author(s)
- 김안국; 손진희
- Publication Year
- 2005-10-07
- Created
- 2005-10-07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997
- Abstract
-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요인으로 가정변인1)은 특별한 관심을 받아왔다. 부모가 제공하는 가정환경은 자녀의 정의적, 인지적 발달에 결정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일 것이다. 가정환경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 관한 많은 실증적 연구들도 가정환경의 중요성을 보여 주고 있다. 특히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변인은 자녀의 학업성취에 중요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강정구, 1986; 김일혁, 2005; 김재철, 2004 등). 그러나, 학업성취에 관련한 지위변인은 그 구조적인 특성으로 교육적인 함의가 제한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가정변인 중 심리적 과정변인에 대한 연구들이 관심을 받게 되었다. 많은 연구들은 가정의 심리적 과정변인 역시 학업성취와 많이 관련되며, 가정의 심리적 과정변인이 학업성취에 지위변인보다 의미있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김영희. 2002; 김일혁, 2005; 윤경희, 2001; 윤경희, 김경희, 2003: 한충효, 1984; 황혜자, 최윤화, 2003; Dave, 1963; Kellaghan, 1977; Simpson & Troost, 1982). 하지만 가정의 지위변인과 심리적 과정변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의 크기나 직·간접적인 영향에 대해 일관된 결과가 나타나지 않으며, 학업성취와 관련된 변인들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런 변인들에 관한 연구가 계속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업성취를 예언하는 대부분의 연구들이 상관관계연구들로서 다양한 변인들 간 인과관계를 포함하는 방법론을 통한 추가 연구의 필요성이 요청된다(김일혁, 2005;Gonzalez-Pienda, Nunez, Gonzalez-Pumariega, Alvarez, Roces, & Garcia, 2002). …
본 연구는 가정환경 변인을 부모의 지위변인과 심리적 과정변인으로 구분하고, 특히 심리적 과정변인을 심리적인 측면을 보여주는 부모-자녀관계 변인과 직접적인 교육개입과 관련되는 부모관여 변인으로 구분하여, 이들 변인들이 학생의 자아개념과 자기주도 학습량을 매개로 학업성적을 얼마나 잘 설명하는지 분석함으로써 가정교육 및 학교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연구대상을 중학생과 고등학생으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학업성취와 관련된 변인들의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각 단계에 따라 어떻게 교육적 개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함의를 얻고자 한다. …
- Table Of Contents
-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가정환경 변인과 학업성취
2. 자아개념과 학업성취
3. 자기주도적 학습시간과 학업성취
4. 연구모형의 설정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자료처리
Ⅳ. 결과
1. 모형 적합도 평가
2. 모수 추정 결과
V. 논의
참고문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안국. (2005-10-07). 가정환경, 자아개념, 자기학습량과 학업성취의 구조적 관계.
- Type
- Conference Paper
-
Appears in Collections:
- 학술행사자료 > I. KE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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