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가족관련변인과 진로포부 및 진로의식간의 관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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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정철영이종범
Publication Year
2005-10-07
Created
2005-10-07
Keyword
중학생진로포부진로의식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012
Abstract
인간의 전 생애 과정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은 중요하게 취급되어 왔고 인지적 발달(cognitive development), 사회적 발달(social development) 그리고 정서적 발달(emotional development) 등에 있어서 환경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는데(Stright, Neitzel, Sears, Hoke-sinex, 2001), 그 중에서도 가정환경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강조되어 왔다. 김재은(1997)은 부모는 인간이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맞이하게 되는 최초의 사회적 경험이며 동일시의 대상이고, 또 대인관계나 행동양식의 모델이 된다는 점에서 부모와 자녀관계가 자녀의 진로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고 밝혔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개인보다 ‘관계’를 중요시하고, 특히 부모-자녀 관계에서 심리적 독립보다는 정서적 친밀성을 강조함으로서, 가족관계가 아동기부터 성인까지의 심리적 발달에 중핵을 이루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 관련 변인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겠다.
진로발달이론에 따르면 중학생 시기를 환상기(fantasy stage)에서 벗어나 탐색기(exploration stage)로 접어드는 시기로 보고 이 시기에 자신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적절한 진로선택을 하기 위한 탐색 및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개인적 진로의사결정과 계획에 있어서 체계적인 변화가 이루어진다고 보았다(Super, 1996; 정철영 외, 2005). 이러한 진로발달시기에 가족변인이 미치는 영향 또한 크며, 많은 연구에서 그 중요성을 강조해왔다(Whiston & Keller, 2004).
이처럼, 이론적으로나 현실적으로 개인의 진로발달에 가족이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고 특히 중학생 시기를 비롯한 청소년기를 대상으로 한 연구의 비중이 제일 적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최수정, 2005). 이는 지능·학업능력·인지양식·자아개념·자기 존중감·통제 소재·의사결정양식과 같은 개인적 요인(personal factors)이 진로발달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주제로 연구가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가족 변인과 같은 맥락적 요인(contextual factors)은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학생 시기 학생의 진로발달에 가족관련변인이 어떠한 영향을 주고 관련 변인들간의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다각적으로 고찰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가족관련변인
2. 중학생의 가족관련변인과 진로발달 관련변인과의 관계
Ⅲ. 연구의 방법
1. 분석 대상
2. 분석 방법
Ⅳ. 연구의 결과
1. 중학생의 가족관련변인과 진로포부와의 관계분석
2. 중학생의 가족관련변인과 진로의식과의 관계분석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정철영. (2005-10-07). 중학생의 가족관련변인과 진로포부 및 진로의식간의 관계분석. 제1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Type
Conference Paper
Appears in Collections:
학술행사자료 > I. KE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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