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수능강의 효과 분석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미영한희진양정호
Publication Year
2006-10-24
Created
2006-10-24
Keyword
EBS수능강의 효과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로지스틱 회귀분석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029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EEP) 자료를 이용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의 EBS 수능강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최종 분석대상은 전국에 위치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수능강의를 들은 658명의 대학생이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약 28%의 대학생만이 EBS 수능특강이 수능성적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였고 사교육과 비교해 더 효과적이었는가에는 약 14%, 사교육비 경감효과에 대해서는 약 36%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EBS 수능강의 효과를 나타내는 수능성적 향상, 사교육 상대효과, 사교육비 경감, 각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일반전형으로 대학진학여부, 수능백분위 평균점수, 남녀공학여부, 일반계 고교졸업여부, 지역규모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에 기초해서 EBS 수능강의 효과 분석에 대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Ⅱ. EBS 수능방송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EBS 교육방송 정책의 변화
2. EBS 수능강의 효과성에 대한 선행 연구
Ⅲ 연구방법
1. 데이터 및 표본
2. 변수
3. 자료분석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Ⅴ. 결 론
참고문헌
토론문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미영. (2006-10-24). EBS 수능강의 효과 분석. 제2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Type
Conference Paper
Appears in Collections:
학술행사자료 > I. KEEP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