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학업 성취는 부모를 포함한 가족구성원들에 의해, 그리고 가족의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기존 많은 연구들이 부모의 학업, 사회경제적 지위, 문화적 자본과 자녀의 학업성취가 관련이 있음을 밝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양육태도를 포함한 가족 기능 역시 자녀의 학업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일반 선형 회귀 분석과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경제 수준과 부모 학력을 통제하자 양육 태도는 학업 성취와 유의미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보호자의 경우 탈권위적 태도를 지니는 것이 바람직하며, 여성보호자의 경우 지나친 자녀에 대한 관심이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이 발견되었다. 한편, 양육 태도를 통제했을 때에는 경제 수준과 부모 학력은 학업 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가족 기능에 대한 연구가 더 구체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자료 및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임이숙. (2006-10-24). 가족 기능이 자녀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제2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