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지원사업 Ⅰ
- Author(s)
- 윤형한; 홍선이; 한애리; 박동열; 박아름; 이수정; 오관택; 옥준필; 김종욱; 김미재; 김남희; 이영민; 유진영; 김현아
- Publication Year
- 2022-12-31
- Created
- 2023-02-21
- Keyword
- 직업계고 교육과정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037
- Abstract
- ○ 이 사업의 목적은 2022 직업계고 개정 교육과정 개발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학교 현장, 관련 산업 및 학계 전문가 등 다양한 참여 주체의 의견수렴 및 검토 절차(조사, 협의회, 위원회 등)를 만들어 운영하고, 개발 과정에서 요구되는 공통의 문서 체제 활용 방안을 마련하여 참여자들에게 공유하고 확산할 뿐만 아니라, 공통된 문서 품질 개선 지침을 기반으로 새 교육과정의 질을 제고하고자 함.
○ 또한 최근 학교 현장의 요구와 제도 개정에 따른 2021년 개정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의 수정·보완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안내하고, 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에 활용할 전문교과Ⅱ 교수·학습 자료 및 평가 기준 자료 개발 로드맵을 모색하고자 함. 이에 따른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음.
- 교육과정 개발 문서 체제 활용 방안을 위한 개발진 및 검토진 연수를 진행함.
- 교육과정 관련 현장적합성 검토조사를 실시함.
- 교육과정 관련 협의회, 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함.
- 교육과정 문서 품질 개선 지침을 마련하고 적용함.
- 최근 학교 현장의 요구와 제도 개정에 따라 2021년 개정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의 수정·보완을 실시함.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내용 및 방법 6
제2장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 구성 및 역량 강화_13
제1절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 구성 방안 및 자격 요건 15
제2절 교육과정 개발진 연수 21
제3절 교육과정 검토진 연수 24
제4절 소결 27
제3장 현장 의견 검토를 통한 교육과정 질 제고_29
제1절 교과(군) 및 편제 초안의 현장적합성 검토 31
제2절 교과(군)별 과목 편제 변경의 현장적합성 검토 48
제3절 일부 교과목 명칭 변경의 현장적합성 검토 66
제4절 교육과정 시안 내용의 현장적합성 검토 71
제5절 국민참여소통채널을 통한 현장 의견 검토 79
제6절 소결 82
제4장 2022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조정 및 개선_85
제1절 연구진 정례협의회 87
제2절 교과(군) 책임자협의회 및 교육과정 개발기관협의회 95
제3절 교육과정 문서 품질 개선 98
제4절 소결 106
제5장 교육과정 안내서 수정·보완_107
제1절 교육과정 구성 방향 및 목표 109
제2절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112
제3절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서 수정·보완 방향 및 내용 116
제4절 소결 121
제6장 요약 및 제언_123
제1절 요약 125
제2절 제언 132
참고 문헌_137
부록_139
1. 교육과정 개발진 연수 141
2. 교육과정 검토진 연수 191
3. 현장적합성 검토 설문조사지(1차) 233
4. 현장적합성 검토 설문조사지(2차) 246
5. 현장적합성 검토 설문조사지(3차) 249
6. 현장적합성 검토양식, 조치사항표 251
- Publisher
- 교육부, 부산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Citation
- 윤형한. (2022-12-31). 2022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지원사업 Ⅰ.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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