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보급」

Metadata Downloads
Author(s)
정윤경이지연박화춘박나실문찬주김나라박동계진아한상근권효원정지은신주랑류지영곽초롱박봉남이현민김민석박천수안중석이승민
Publication Year
2022-12-31
Created
2023-02-21
Keyword
진로교육 콘텐츠진로교육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038
Abstract
□사업 목적
◦2022년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보급 사업은 학교의 진로교육 내실화 지원과 학교 현장 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에 대한 요구에서 출발함.
◦진로교육 수요자의 이용도가 높은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 커리어넷을 통한 맞춤형 진로심리검사 도구 현행화, IT 트렌드를 반영한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등 진로교육 매체의 다양화 및 최신의 직업정보 제공 등을 추진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추진 배경 3
제2절 사업 목적 및 내용 5
제3절 사업 추진 절차 8
제2장 직업흥미검사 K형 개정_11
제1절 사업 개요 13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14
제3절 검사 개정 과정 및 결과 17
제4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30
제3장 초등학생용 진로개발역량 검사도구 개발_33
제1절 사업 개요 35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37
제3절 검사 개발 결과 43
제4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61
제4장 초등학생용 진로놀이 콘텐츠 개발_63
제1절 사업 개요 65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70
제3절 진로놀이 콘텐츠 개발 결과 79
제4절 사업 성과 및 활용 방안 95
제5장 중학생용 진로활동 콘텐츠 개발_97
제1절 사업 개요 99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103
제3절 진로활동 프로그램(Up4)의 구조와 이론적 틀 105
제4절 콘텐츠 개발 결과: 중학교 진로활동 프로그램(Up4)의 4개 유형별 16차시 114
제5절 사업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38
제6장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한 진로교육 가상체험 콘텐츠 개발_141
제1절 사업 개요 143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145
제3절 콘텐츠 개발 결과 160
제4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61
제7장 직업정보 개편_163
제1절 사업 개요 165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166
제3절 콘텐츠 개발 결과 169
제4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85
제8장 결 론_189
제1절 2022년 사업의 핵심 성과 191
제2절 향후 사업의 운영 방향 195
참고문헌_199
부 록_205
Publisher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정윤경. (2022-12-31). 2022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보급」.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