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목적 ◦2022년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보급 사업은 학교의 진로교육 내실화 지원과 학교 현장 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에 대한 요구에서 출발함. ◦진로교육 수요자의 이용도가 높은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 커리어넷을 통한 맞춤형 진로심리검사 도구 현행화, IT 트렌드를 반영한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등 진로교육 매체의 다양화 및 최신의 직업정보 제공 등을 추진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추진 배경 3 제2절 사업 목적 및 내용 5 제3절 사업 추진 절차 8 제2장 직업흥미검사 K형 개정_11 제1절 사업 개요 13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14 제3절 검사 개정 과정 및 결과 17 제4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30 제3장 초등학생용 진로개발역량 검사도구 개발_33 제1절 사업 개요 35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37 제3절 검사 개발 결과 43 제4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61 제4장 초등학생용 진로놀이 콘텐츠 개발_63 제1절 사업 개요 65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70 제3절 진로놀이 콘텐츠 개발 결과 79 제4절 사업 성과 및 활용 방안 95 제5장 중학생용 진로활동 콘텐츠 개발_97 제1절 사업 개요 99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103 제3절 진로활동 프로그램(Up4)의 구조와 이론적 틀 105 제4절 콘텐츠 개발 결과: 중학교 진로활동 프로그램(Up4)의 4개 유형별 16차시 114 제5절 사업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38 제6장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한 진로교육 가상체험 콘텐츠 개발_141 제1절 사업 개요 143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145 제3절 콘텐츠 개발 결과 160 제4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61 제7장 직업정보 개편_163 제1절 사업 개요 165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166 제3절 콘텐츠 개발 결과 169 제4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85 제8장 결 론_189 제1절 2022년 사업의 핵심 성과 191 제2절 향후 사업의 운영 방향 195 참고문헌_199 부 록_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