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 도래에 따른 실고 정보통신 관련 전공의 운영 실태 및 인력 육성 방안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Man-Power Developmental Strategies for Vocational High School Major Field Related to Information Technology in Knowledge-Based Society
- Author(s)
- 강경종; 정용석; 나현미; 이숙희; 고상원
- Publication Year
- 2000-12-30
- Created
- 2000-12-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07
- Abstract
- 본 연구는 실업계 고등학교 정보통신 관련 학과 및 전공의 운영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동시에 실업계 고등학교 정보통신 관련 학과 및 전공에서 육성해야 되는 인력 유형을 파악한 후, 이를 통해 실업계 고등학교 정보통신 관련 학과 및 전공의 인력 육성에 대한 합리적인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정보통신 전문인력의 수요 추이를 통해 실업계 고등학교 수준에서 육성해야 하는 인력 수요 및 인력 유형, 인력 수준을 제시한다.
나. 실업계 고등학교 정보통신관련 학과 및 전공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며, ‘가’에서 요구하는 인력육성에 필요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인력 유형 및 교육 내용을 토대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다. ‘가’와 ‘나’를 통해 실업계 고등학교 정보통신관련 학과 및 전공의 효율적인 인력육성 방안을 제시한다.
-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방법 2
가. 관련 문헌 고찰 2
나. 직무분석 워크숍 3
다. 전문가 협의회 3
4. 연구의 제한 3
Ⅱ.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정보통신 인력의 수요 추이 5
1. 정보통신분야의 영역 6
가. 정보통신산업의 개념 6
나. 정보통신산업의 분류 7
2. 정보통신분야의 특징 9
가. 정보통신분야의 일반적 특징 9
나. 정보통신분야의 부문별 특징 14
3. 정보통신분야 인력구조의 현황과 전망 17
가. 정보통신분야의 인력구조 현황 17
나. 정보통신분야의 인력구조 전망 24
Ⅲ. 실업계 고등학교 정보통신 인력 육성의 실태 29
1. 정보통신관련 학과 및 학생 수 29
가. 정보통신관련 학과 수 29
나. 정보통신 영역별 학과 분류 31
다. 정보통신관련 학생 수 33
라. 정보통신관련 학과의 지역별 분포 35
2. 정보통신관련 학과의 교육과정 40
가. 경영정보과 40
나. 멀티미디어과 47
다. 전자통신과 53
라. 정보통신과 59
3. 정보통신 전공의 교사 65
4. 정보통신관련 학과의 시설 및 기자재 69
Ⅳ. 실업계 고등학교 정보통신학과의 직무분석 73
1. 직무분석 방법 및 절차 73
가. 직무분석 방법 73
나. 직무분석 절차 75
2. 정보통신 분야의 직무분석 결과 78
가. 경영정보과 78
나. 멀티미디어과 81
다. 전자통신과 84
라. 정보통신과 87
Ⅴ. 실업계 고등학교 정보통신관련 학과의 운영과 산업체의 요구 비교 91
1. 경영정보과 91
2. 멀티미디어과 92
3. 전자통신과 94
4. 정보통신과 95
Ⅵ. 실업계 고등학교 정보통신관련 학과의 효율적인 인력 육성 방안 97
1. 교육방향의 전환 97
2. 학과 개편 98
3. 교육과정의 탄력화 99
4. 교사의 업무 수행능력 향상 99
5. 실험·실습 기자재의 확충 100
참고문헌 103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 Citation
- 강경종. (2000-12-30). 지식기반사회 도래에 따른 실고 정보통신 관련 전공의 운영 실태 및 인력 육성 방안.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