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각론 시안 개발 연구 : 경영·금융 등 9개 교과(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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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수정김남희윤형한박동열홍선이옥준필김종욱유진영이수현한애리오관택박아름김현아백남진
Publication Year
2022-12-31
Created
2023-02-22
Keyword
교육과정 개정직업계고 교육과정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585
Abstract
○ 2022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총론 및 각론 시안 개발을 위해 미래 산업의 변화 및 교육현장 요구를 반영하고, 교과(군) 재구조화와 신설에 따른 전문교과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구성 영역 및 내용 진술의 개선이 필요함.
○ 미래 변화 대응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지역·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 및 책임교육 확대, 교육환경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 구축을 위해 전문교과 과목군을 재구조화하고, 이에 따른 과목별 교육과정 개발 내용 및 형식 체제의 개선이 필요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과 방법 6
제3절 연구 추진 현황 및 추진 절차 11
제2장 국내외 직업계고 교육과정 각론 시안 개발 체제의 이해_13
제1절 국내 직업계고 교육과정 각론 시안 개발 체제의 이해 15
제2절 국외 직업계고 교육과정 각론 시안 개발 체제의 이해 39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73
제3장 직업계고 교육과정 각론 시안 개발에 대한 인식 조사_85
제1절 인식 조사 방법 개요 87
제2절 교과 및 과목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적절성 91
제3절 교과 및 과목 교육과정 문서 구성 내용의 적절성 108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123
제4장 교과(군)별 각론 시안 개발: 경영·금융 등 9개 교과(군)_127
제1절 경영·금융 129
제2절 보건·복지 144
제3절 문화·예술·디자인·방송 156
제4절 미용 172
제5절 관광·레저 181
제6절 섬유·의류 192
제7절 정보·통신 205
제8절 환경·안전·소방 218
제9절 수산·해운 231
제10절 소결 및 시사점 246
제5장 결론 및 제언_249
제1절 결론 251
제2절 제언 263
참고문헌_271
부록_275
[부록 1] 2015 교육과정 각론 VS 2022 교육과정 각론 시안 예시: 보건?복지 전문 교과 교육과정 277
[부록 2] 전문 교과 교과(군) 및 과목군별 세부 목록 최종(안) 299
[부록 3] 2022 직업계고 각론 시안: 전공 일반 과목 내용 체계 변화 305
[부록 4] 2022 직업계고 각론 시안 개발에 대한 설문 조사지 331
[부록 5] 과목명 축약 글자 339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이수정. (2022-12-31). 2022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각론 시안 개발 연구 : 경영·금융 등 9개 교과(군).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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