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총론 시안 개발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윤형한김현아류대성이강은최수정정진철송낙현이병욱박아름이수정_오관택한애리김남희유진영김종오김종욱옥준필홍선이박동열이수정
Publication Year
2022-12-31
Created
2023-02-22
Keyword
직업계고 교육과정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592
Abstract
이 연구는 총론 시안에 직업계고 관련 사항들을 개발하여 제시하고,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발 방향에 부합하도록 직업계고 개정 교육과정의 각론 시안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총론 및 각론 시안 개발 과정에 대한 조정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이 연구는 2021년에 교육부가 발표하였던 “미래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교육부, ’21.11)에 부합하도록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총론 시안을 개발하고, 그에 따라 전문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전문 교과 교과(군) 및 과목군 등을 조정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제2장 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 총론 시안 개발_23
제1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총론 개정 방향 25
제2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총론 개정 시안 34
제3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총론 개정 시안 적용을 위한 요구 사항 47
제4절 소결 64
제3장 2022 개정 직업계고 전문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방향_69
제1절 현행 전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및 개선 요구 사항 71
제2절 교과 교육과정 문서 시안의 구성 영역 및 내용 75
제3절 과목 교육과정 문서 시안의 구성 영역 및 내용 86
제4절 소결 99
제4장 2022 개정 직업계고 전문 교과 교육과정 시안 조정_103
제1절 개정 시안 조정 방향과 절차 105
제2절 교과(군) 및 기준학과 개정 시안 조정 119
제3절 편제 과목 개정 시안 조정 133
제4절 교육과정 문서 개정 시안 조정 160
제5절 소결 175
제5장 요약 및 제언_191
제1절 요약 193
제2절 직업계고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현장 정착 지원을 위한 제언 207
제3절 향후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제언 217
참고 문헌_221
부록_225
1. 교육과정 총론에서 직업계고 관련 사항 비교 227
2. 요구 분석용 설문 조사지 248
3. 교과(군)별 과목 편제 조정 과정 254
4. 전문교과 교과(군) 및 과목군별 과목 편제 271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Citation
윤형한. (2022-12-31). 2022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총론 시안 개발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