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통한 학습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 Author(s)
- 유지은; 장지현; 장원섭
- Publication Year
- 2006-07-04
- Created
- 2006-07-04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599
- Abstract
- 본 연구는 기업 내에서 조직구성원들이 관계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관계를 통한 조직학습의 대표적 형태인 멘토링 또는 코칭의 공식화와 공식적 형태로 이루어지는 멘토링·코칭의 조직구성원 참여정도, 비공식적 형태로서의 선배를 통한 학습, 동료·후배에 대한 교수의 조직구성원 참여 정도가 조직의 비재무적·재무적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2005년 제 1차 인적자원기업패널(HCCP)의 자료 중 비재무적 성과분석에 대해서는 440개, 재무적 성과분석에 대해서는 322개의 기업 자료가 사용되었으며, 기업(조직) 수준에서 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관계를 통한 학습 관련 변수인 멘토링·코칭의 공식화 여부는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둘째, 멘토링·코칭의 공식화 여부와 관계없이, 즉 기업이 관계를 통한 학습을 공식화하든 공식화하지 않든간에 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비공식적 학습의 형태인 선배를 통한 학습은 유의미하게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셋째, 기업이 멘토링·코칭을 공식화한 경우에 관계를 통한 학습의 공식적 형태인 멘토링·코칭의 참여율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멘토링·코칭을 공식화한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관계를 통한 비공식적 학습의 형태인 선배를 통한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킨다. 넷째, 관계를 통한 학습 관련 변수들은 직접적으로 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 한다. 그러나 관계를 통한 학습 관련 변수들에 의해 상당부분 설명이 되는 비재무적 성과는 재무적 성과에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따라서 기업 조직에서의 관계를 통한 학습이 비재무적 성과를 매개로 하여 재무적 성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Table Of Contents
-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2.1 관계를 통한 학습으로서 멘토링
2.2 공식적·비공식적 멘토링의 조직학습 효과
2.3 조직성과의 측정과 결정요인
3. 연구 방법
3.1. 연구 대상
3.2. 변수
3.3. 연구모형
3.4 분석 방법
4. 연구결과
4.1. 멘토링·코칭의 공식화 여부에 따른 조직성과
4.2. 조직성과와 설명변수들의 상관 분석 결과
4.3. 조직성과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유지은. (2006-07-04). 관계를 통한 학습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 Type
- Conference Paper
-
Appears in Collections:
- 학술행사자료 > II. HC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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