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관한 연구
- Author(s)
- 정지선; 신정철; 신택수
- Publication Year
- 2007-10-09
- Created
- 2007-10-09
- Keyword
- 대학생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612
- 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관계를 인과모형으로 설정하고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분석한 것이다. 대학생의 학업성취도는 이들의 학점으로 측정하였으며,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대학생들이 입학 당시에 가지고 있던 요인 (투입변인), 대학 입학 후 경험하거나 대학에서 제공해 주는 경험 및 기회(과정 변인) 등으로 유형화하여 이들이 산출변인인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조사한 한국교육고용패널(Korean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 KEEP)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대상은 2006년 현재 2학년 학생 695명이다. 연구결과, 학생들의 수학능력 시험 성적은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히려 대학만족도 및 교육과정 만족도 등이 수업태도에 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는 수업태도가 학업성취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동아리활동 참가는 학업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대학정책 및 대학의 운영과 관련한 몇 가지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Ⅱ.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대학생 투입 요인 (대학 입학 전 요인)
2. 대학 과정 변인 (대학 입학 후 요인)
3. 수강 태도 관련 변인
Ⅲ. 연구 방법
1. 분석 자료
2. 측정 변수
3. 요인 확인 분석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 연구 결과
2. 결과의 해석 및 논의
Ⅴ. 결 론
참고문헌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정지선. (2007-10-09).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관한 연구. 제3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 Type
- Conference Paper
-
Appears in Collections:
- 학술행사자료 > I. KEEP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