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 고등학생의 대학선택 영향요인, 진로불안감 및 진로선택 불만족의 관계에 관한 잠재성장모형

Metadata Downloads
Author(s)
최수정
Publication Year
2007-10-09
Created
2007-10-09
Keyword
일반계 고등학생대학선택동기진로선택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6629
Abstract
이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생의 대학선택동기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요인들을 파악하고, 그러한 요인들이 진로불안감의 변화양상(1~3년)과 진로선택 불만족에 끼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일반계 고등학생의 대학선택동기와 관련변인과의 영향관계를 구명하고, 성적 및 대학 인지도 위주의 선택을 유발하는 주요변인들을 파악하며, 둘째, 파악된 대학선택 영향요인들이 진로불안감의 3년간의 변화양상과 진로선택불만족에 끼치는 영향관계를 구명하였다.
일반계 고등학생의 대학선택동기와 관련변인의 영향관계를 구명하기 위해 다항로짓모형을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흥미인지 수준이 낮을수록, 희망전공에서 요구하는 소질에 대해 잘 모를 수록, ‘진로와 직업’교과 이수에 대한 만족수준이 낮을수록 성적을 고려하여 대학을 선택할 확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주요 변인과 진로불안감 변화양상 및 진로선택불만족의 영향관계를 구명하기 위해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고등학교 3학년 시기의 진로불안감이 시간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 시기의 진로불안감 수준이 높은 학생일수록 진로불안감의 변화속도가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불안감의 초기값에는 자아존중감, 흥미인지, 진로교과 만족도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진로불안감의 변화속도에는 자아존중감, 전공정보탐색수준, 진로교과 만족도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로선택 불만족에는 진로불안감 초기값과 변화율이 모두 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흥미인지와 진로교과 만족도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진로교육 및 지도가 개인의 대학선택동기, 진로불안감 및 진로선택불만족에 매우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흥미인지나 전공정보와 같은 진로정보는 학교수준의 진로지도를 통해 쉽게 촉진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일선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지도에 자신 및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대학 진학 이후에도 진로불안감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학 단계에서의 체계적인 진로서비스 제공 역시 강조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factors to influence motivation of college choice,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such factors, career anxiety and career choice dissatisfaction. The data was selected in 1st~3rd wave of KEEP(Korea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 data.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multinominal logit modeling and latent growth curve model. The results are reported as follows. First, when level of cognition of interests, information of major and satisfaction of career development program was low, possibility of choice only to consider academic score was increased. Second, level of career anxiety of general high school graduate is grow in linear trend. Also initial status of career anxiety was positively related to slope of career anxiety. Third, self-esteem, cognition of interests and satisfaction of career development program were negatively related to initial status of career anxiety. Fourth, Self-esteem, information of major and satisfaction of career development program were negatively related to slope of career anxiety. Fifth, initial status and slope were positively related to career choice dissatisfaction. Sixth, cognition of interests and satisfaction of career development program were negatively related to career choice dissatisfaction. Based up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following recommendations were suggested. career education and guidance at high school should more emphasize and these program should include various opportunities to explore career information.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진로의사결정과정의 개념 및 이론
2. 대학선택동기, 진로불안감 및 진로선택 불만족의 관계 및 주요관련 변인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주요변인
2.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1. 대학선택동기와 관련변인과의 영향관계
2. 대학선택 영향요인이 진로불안감 변화와 진로선택불만족에 끼치는 영향관계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최수정. (2007-10-09). 일반계 고등학생의 대학선택 영향요인, 진로불안감 및 진로선택 불만족의 관계에 관한 잠재성장모형. 제3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Type
Conference Paper
Appears in Collections:
학술행사자료 > I. KEEP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