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1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다층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반적인 기대와는 달리 동질집단 방법이 이질집단 방법에 비해 학업성취 향상에 긍정적이라고 결론내리기 어려운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수준별 수업의 효과는 그것이 적용되는 맥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어서, 비평준화 지역에서의 수준별 수업은 부정적 효과를 나타낼 가능성이 크지만, 평준화 지역에서의 수준별 수업은 긍정적 효과를 발휘할 여지가 큼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효과는 성별·과목별로 상이하게 나타나, 남학생의 경우에는 수학과목에 능력별 집단편성을 적용하는 것이 학생들의 수학성취에 도움을 주며, 여학생의 경우는 영어 교과에서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는 것이 영어성취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술한 결과는 수준별 수업의 효과가 학생 개인의 특성이나 과목의 성격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뜻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이 같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수준별 수업의 효과를 보다 분명하게 구명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점들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수준별 수업에 대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선행연구에서 지적된 부작용들에 대한 연구도 병행되어야 할 것임을 제언하였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수준별 수업에 대한 이해 2. 우리나라에서 수준별 수업의 전개과정 3. 수준별 수업과 학업성취의 관계 Ⅲ. 연구 방법 1. 데이터와 표본 2. 변인 및 연구모형 3. 자료분석 Ⅳ. 연구 결과 1. 전체 학생 대상 2. 남학생 및 여학생에 대한 분석결과 Ⅴ. 결 론 참고문헌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황여정. (2007-10-09).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제3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