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는 초·중등 진로교육의 전반적인 운영 현황을 조사·분석하여 진로교육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이를 위해 초·중·고 학교의 학생, 학부모, 담임교사, 진로전담교사, 학교 관리자(교장 또는 교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담임교사의 경우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사를 격년 단위로 조사하고 있음. ○ 2022년에는 고등학교 담임교사를 조사하였으며, 진로전담교사는 ?진로교육법? 제9조에 의거하여 초·중·고 학교에서 ‘학생의 진로교육을 전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함.
Table Of Contents
요약_xiii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제3절 연구 연혁 및 체계 8 제4절 학생 및 진로전담교사 현황 통계 13 제2장 조사 내용 및 방법_21 제1절 조사 내용 23 제2절 조사 방법 42 제3절 분석 방법 및 가중치 55 제3장 진로교육 현황 분석_59 제1절 응답자 특성 61 제2절 학생 74 제3절 진로전담교사 128 제4절 고등학교 담임교사 192 제5절 학교 관리자 202 제6절 학부모 220 제4장 정책 제언_231 제1절 학교 진로교육 정책 제언 233 제2절 후속조사?연구 제언 237 참고문헌_239 부록_241 1. 상대표준오차(RSE) 243 2. 초등학생용 조사지 252 3. 중학생용 조사지 258 4. 고등학생용 조사지 268 5.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조사지 282 6. 중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조사지 292 7.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조사지 307 8. 고등학교 담임교사용 조사지 322 9. 학교 관리자용 조사지 327 10. 학부모용 조사지 333